뷰페이지

국방부 “北 적대행위 전면중지 제안은 명분축적용”

국방부 “北 적대행위 전면중지 제안은 명분축적용”

입력 2014-01-17 00:00
업데이트 2014-0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연합 키리졸브 훈련 중단 못해”

국방부는 16일 북한이 ‘키 리졸브(KR) 및 독수리 연습(FE)’ 등 한미군사연습 중단을 거듭 요구한 것과 관련, “군사연습을 중단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은 연례적인 방어 성격의 연습으로 공격적인 것이 아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북한은 국방위원회 이름으로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남조선 당국에 보내는 중대제안’에서 상호 군사적 적대행위 전면중지를 제안하면서 다음 달 말부터 시작되는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의 중단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또 북한의 상호비방 중단 제의와 관련, “기본적으로 북한이 우리를 비방하지 우리가 북한을 비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우리가 받을 수 없는 내용을 제안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제안을 들어주면 이산가족 상봉도 해줄 것처럼 얘기하는데 명분축적을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한군도 연례적인 동계훈련을 진행하고 있는데 한미 연합 훈련만 중단하라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북한군은 현재 연대급 수준으로 동계훈련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사단급 등으로 확대되고 육·해·공군 합동훈련, 상륙훈련, 화력시범 등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군대가 훈련을 안 할 수는 없다”며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도 연례적인 훈련으로 중단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