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판 흔들까…“박 전 대통령, 퇴원 때 육성 메시지 낸다”

대선 판 흔들까…“박 전 대통령, 퇴원 때 육성 메시지 낸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12-31 21:41
업데이트 2021-12-31 2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영하 변호사 “퇴원, 2월 초보다 더 늦어질 수도”
“찾아뵙겠다” 윤석열 발언에 대해선 ‘무응답’

박근혜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 연합뉴스
31일 특별사면으로 공식 석방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르면 2월 초 병원에서 퇴원하면서 직접 육성으로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이 병원에서 퇴원하실 때 직접 육성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에 정치적 메시지 등을 포함해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대해서는 “제가 알 수가 없다”고 유 변호사는 밝혔다.

다만 대선을 앞둔 시점에 대국민 메시지를 내놓게 되는 셈이어서 정치권의 이목이 모아진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특별 사면이 발표된 지난 24일 유 변호사를 통해 “치료에 전념하고 빠른 시일 내에 국민 여러분께 직접 감사 인사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단순히 특별사면에 대한 감사의 인사만을 육성으로 전할 가능성도 있지만, 최근 지지자들과 주고받은 옥중 서신을 엮어서 낸 책에서 탄핵의 부당함을 강조했던 것처럼 정치적 메시지를 밝힐 수도 있다.

박 전 대통령의 퇴원 예상 시점에 대해 유 변호사는 “(2월 초보다) 더 늦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 변호사는 이날 채널A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이 새벽 0시 병실에서 사면장을 수령할 때 “담담하게 받으셨다”고 전했다.

박 전 대통령 건강 상태에 대해 “내과나 정형외과 등에서 여러 가지 치료를 함께 받고 있다”면서 “앞으로 상당 기간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사소통에는 아무 지장이 없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 옥중서신 출간
박근혜 전 대통령 옥중서신 출간 서울 시내 한 대형 서점에서 한 시민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서전 ‘그리움은 아무에게나 생기지 않습니다’를 구매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전날 대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박 전 대통령을 찾아뵙고 싶다’고 한 발언에 대해서는 “박 전 대통령이 그 내용을 접하셨는지 모르겠고,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유 변호사는 퇴원 이후 박 전 대통령이 머물 곳을 알아보고 있다며 “대통령께서 지역도 말씀하신 적이 있고 어느 정도 얘기하신 게 있는데 지금 공개하긴 어렵지만 나름대로 몇 군데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