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쇄신, 윤석열 파격 ‘선대위 전쟁’

이재명 쇄신, 윤석열 파격 ‘선대위 전쟁’

이민영 기자
이민영, 안석 기자
입력 2021-11-21 17:50
업데이트 2021-11-22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李 “국민 뜻에 부응 못한 저부터 반성”
여당 중진은 공동선대위원장 줄사퇴

尹, 김종인·김한길·김병준 ‘3김’ 완성
원외·외부 전문가 중심 선대위 박차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SBS D포럼 ‘5000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로 들어가고 있다. 오른쪽은 같은 행사에 참석하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SBS D포럼 ‘5000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로 들어가고 있다. 오른쪽은 같은 행사에 참석하고 있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지지율 열세에 놓인 더불어민주당이 선거대책위원회 전면 쇄신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휴일인 21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선대위 쇄신에 대해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고 백의종군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중진들은 이 후보에게 힘을 실으며 줄줄이 공동선대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했다.

 국민의힘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 과거 민주당 진영에 몸담았던 ‘3김 트로이카’가 3대 축을 맡는 선대위 구성에 합의하고, 공동선대위원장을 외부 인사 중심으로 꾸리는 파격적 선대위 구성에 나섰다.

 이날 이 후보의 요청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각종 쇄신안이 분출했다. 김두관·이광재·김영주 등 중진 의원이 줄줄이 공동선대위원장직을 내려놓으면서 전면 쇄신의 첫걸음도 뗐다. 송영길 대표는 의총에서 “지금은 ‘이재명은 합니다’보다 ‘이재명은 바꿉니다’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고, 의총이 끝난 뒤 “모든 선대위 구성의 재구조, 쇄신에 대한 권한을 이 후보에게 위임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의총 결정을 환영하며 “주권자의 명령대로 민주당을 바꾸고 대한민국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대전 현충원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조차 변화와 혁신이라는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반성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전날 페이스북에 민주당을 ‘고인 물’, ‘게으른 기득권’으로 묘사하며 전면적 쇄신을 압박했고, 논산 화지시장에서는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선후보가 전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을 만난 데 이어 이날 김 전 대표와 회동, 선대위의 큰 틀을 잡았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윤 후보와의 전날 회동에서 김 전 대표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의 선대위 참여에 동의했다.

 윤 후보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선대위 구성의 큰 틀에 합의한 가운데 10여명의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원외 인사, 외부 전문가로 꾸리는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당 중진들은 중요 직함 없이 선거를 도울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11-2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