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역전 노린 이재명, 전국민 지원금 철회

재역전 노린 이재명, 전국민 지원금 철회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1-18 22:44
업데이트 2021-11-19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북에 “지원 대상·방식 고집 않겠다”
특정계층만 주자는 야당에 동조한 셈
野 “소모적 논쟁에 죄송하단 말부터”

SBS D 포럼 참석하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
SBS D 포럼 참석하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8일 오전 SBS D 포럼 ‘5천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로 들어가고 있다. 2021.11.18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얼굴)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전격 철회했다. 지난달 29일 전 국민 지원금 추진에 나선 지 20일 만이다. 이 후보의 제안 이후 민주당은 1인당 약 20만원 규모의 ‘전 국민 일상회복 방역지원금’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지원의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여야 합의가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 전국민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추후에 검토해도 된다”고 썼다. 이어 “전국민재난지원금 합의가 어렵다면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에 대해서라도 시급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두텁고 넓게 그리고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 재원은 충분하다”고 했다.

이 후보의 이 같은 입장 변화는 재난지원금을 특정 계층에만 주자는 야당의 주장에 동조한 셈이어서 여야가 곧 추가적인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할지 주목된다. 실제 이날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자영업자 50조 손실보상’ 공약과 관련해 “윤 후보도 50조원 내년도 지원을 말한 바 있으니 국민의힘도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며 “빚내서 하자는 게 아니니 정부도 동의하리라고 생각한다. 오늘이라도 당장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신속한 지원안을 마련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고집을 꺾었으니 다행”이라며 “이미 이재명 후보의 고집에서 비롯된 소모적 논쟁으로 국민들은 혼란을 겪었고, 민주당과 기재부는 낯뜨거운 싸움을 벌였으니 ‘아쉽다’가 아닌 ‘죄송하다’가 먼저여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11-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