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의’ 대신 입었다”…‘오징어 게임’ 체육복 입고 국감나온 최승재

“‘수의’ 대신 입었다”…‘오징어 게임’ 체육복 입고 국감나온 최승재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0-21 17:39
업데이트 2021-10-21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승재 의원, 산자위 국감장에 입고나와 자영업·소상공인 지원 촉구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오징어게임 추리닝을 입고 발언하고 있다. 최승재 의원실 제공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21일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오징어게임 추리닝을 입고 발언하고 있다. 최승재 의원실 제공
‘오징어게임’ 옷입고 국감나온 최승재
“현실은 오징어게임보다 더 잔인”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이 21일 국정감사에서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장인물들이 입었던 녹색 체육복을 입고 나와 정부의 부실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책을 질타했다.

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중기위)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종합국정감사(종합국감)에서 ‘오징어 게임’ 주인공 이정재가 입었던 숫자 ‘456′이 새겨진 옷을 입었다.

“소상공인 ‘수의’ 대신 입었다”
최 의원은 체육복 차림으로 국감장에 나온 이유에 대해 “자영업자 소상공인 비극을 보여주는 ’수의‘ 대신 입고 나온 것”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권칠승 중기부 장관을 상대로 한 발언에서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일상 회복되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생활이 나아질 거란 기대가 있지만, 그간 영세 자영업자들이 그간 입은 내상은 치유하기가 불가능하다”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영업단축 및 영업 제한 조치는 역사적 사건이었다. 장사를 못한다는 의미는 목숨이 끊어진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의원은 “현실은 오징어 게임의 생존 게임보다 더 잔인하다. 자영업자 소상공인은 오징어 게임을 드라마로 즐길 수 없다”며 “지금 진행되고 있는 현실의 비극과 미래의 공포가 겹쳐서 보기 불편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오징어 게임은 자영업자들에게 다큐멘터리로 비춰진다. 오징어 게임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같은 게임은 오히려 공정하다는 생각이 들게 할 것”이라며 “드라마 속 게임은 규칙을 지키면 살 수 있지만, 현실은 규칙을 지키면 확인사살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최 의원은 “정부의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킨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엄청난 손실을 입고 폐업으로 이어졌다. 생활고를 못 이긴 자영업 자살자는 지금까지 알려진 숫자만 최소 23명”이라며 “자영업 소상공인은 3류 시민인가? 아무 주목도 못 받고, 셀 수 없는 총탄에 쓰러지는 게임 속 엑스트라처럼 잊히고 있다”고 말했다.
국감장에 등장한 ‘오징어게임 속 운동복’. 국회 의사중계시스템 화면 캡처
국감장에 등장한 ‘오징어게임 속 운동복’. 국회 의사중계시스템 화면 캡처
최 의원은 “중기부의 존재 이유가 명확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자영업자들을) 진솔하게 위로하고 사과하고, 정책을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의원은 ’사람이 죽었어요, 저기 사람이 죽어간다구요‘라는 오징어 게임 주인공 성기훈(이정재 분)의 대사를 외쳤다.

이에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잘 안보인다고 해도 중기부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다”며 “부족한 점이 있지만 나름 최선을 다했고 앞으로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의원도 지난 14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국감에서 오징어게임 속 초록색 운동복 차림으로 질의한 바 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