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청래 “윤석열 별거 없다”…김근식 “무식하니 용감”

정청래 “윤석열 별거 없다”…김근식 “무식하니 용감”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6-29 17:10
업데이트 2021-06-29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 민주당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권도전 연설문 내용 힐난하자 김근식 교수 반박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1.6.29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1.6.29 국회사진기자단
29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별거 없다”고 힐난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유민주주의와 법치,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공정의 가치를 기필코 다시 세우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연설에 대해 “누가 써줬는지 모르지만 한마디로 태극기 부대, 극우인사의 영혼 없는 대독이었다”며 “누가 연습시켰는지 모르지만 어설픈 몸짓과 억양, 어색한 콘텐츠, 그는 한마디로 웃겼다”고 비판했다. 또 연설 내용에 부정의 단어만 무한반복하고 긍정의 미래비전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아직 누가 안 가르쳐 주었는지 시대정신과 민주주의, 역사적 가치는 없고 욕심만 가득했고 정치적 역량도, 경제적 지식도, 사회문화적 공감대도 없었다고 평가했다. 내공 없는 어설픈 흉내 내기만 있고, 자기 콘텐츠도 없어 10원짜리 한 장 값어치 없는 선언문이었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결국 윤서방은 장모님께 폐만 끼치게 될 것 같다”며 윤 전 총장의 대권 도전을 평가절하했다.

이와 같은 정 의원의 맹공격에 국민의힘 소속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무식하기 때문에 용감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페이스북
윤석열 전 검찰총장 페이스북
김 교수는 “윤 총장의 출마선언은 문재인 정권을 반드시 교체하겠다는 각오와 의지를 밝힌 것으로 정치참여의 첫출발로서 충분히 감동적”이라며 “자유당 독재에 대해 “못살겠다, 갈아보자” 외친 것처럼, 문재인 정권에 대해 “못참겠다, 바꿔보자”를 외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출마선언이 정권교체의 비장한 각오로 시작한 것이야말로, 정 의원이 평생 울궈먹는 1980년대 민주화투쟁의 의지보다 훨씬 당연하고 정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권교체의 의지 말고도, 현재 문 정권의 무능과 문제점 및 젊은이의 좌절, 경제정책의 실패, 외교안보의 무능, 공정과 법치의 훼손에 대해 정확히 진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자유민주주의의 본질과 원리에 대해서도 정치철학 차원에서 수준높게 이해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미래변화에 대한 분석과 전망도 정확하고 균형적이라고 부연했다.

김 교수는 “정 의원은 무식해서 자유와 민주주의의 관계, 자유와 공화에 대한 설명을 이해 못했을것”이라며 “4차산업혁명과 기술패권, 인구절벽에 대한 비전도 정 의원은 이해가 안되었을 것”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정 의원에게 무식하니까 용감하던 시절은 1980년대에나 찾으라고 조롱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