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금도 넘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윤석열과 닮아”

이낙연 “금도 넘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 윤석열과 닮아”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6-28 18:48
업데이트 2021-06-28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전 민주당 대표, 사퇴한 최 원장과 윤석열 전 총장이 법치를 남용했다는 점에서 닮았다고 싸잡아 비판

이미지 확대
인사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인사하는 최재형 감사원장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에게 감사원장 사퇴 등 거취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 뒤 인사하고 있다. 2021.6.28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사퇴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게 “국민의 감사를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전 감사원장은 이날 2022년 1월까지인 임기를 남겨두고 사의를 표명했다. 최 전 원장은 “저의 거취에 관한 많은 논란이 있는 상황에서 감사원장직을 계속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오늘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대권 도전에 대해서는 “감사원장직을 내려놓고 우리 대한민국의 앞날을 위해 제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숙고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최 전 원장의 사의는 약 9시간 만인 오후 5시 50분쯤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했으며, 문 대통령은 “감사원장의 임기 보장은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를 만들었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달 12일 세종시에서 있을 양승조 충남지사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출마 선언식.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대전시장, 세종시장,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양 지사 경선캠프 제공
지난달 12일 세종시에서 있을 양승조 충남지사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출마 선언식.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대전시장, 세종시장,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양 지사 경선캠프 제공
다음달 5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할 예정인 이 전 대표는 “최 원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최 원장의 임기도, 전례없는 현직 감사원장의 사전선거운동도 끝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사원은 헌법기관이자 사정기관으로 어떤 기관보다도 정치적 중립이 생명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최 원장은 ‘중립’의 의미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에 대해 말꼬리를 잡으며 위법의 낙인을 찍었다”면서 “월성원전 감사 과정에서 ‘대선에서 41%의 지지밖에 받지 못한 정부’라고 했던 그의 발언은 국민의 정부선택이라는 민주주의의 근본을 부정하는 망발”이었다고 공격했다. 직분을 망각하고 폭주하듯 국정에 개입하려 했던 그의 행태는 감사원의 신뢰도에도 상처를 주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금도를 넘은 최 원장의 행보는 윤석렬 전 검찰총장을 떠오르게 한다”면서 “민주주의의 근간인 ‘법치’를 마치 자기 자신의 통치 권한인 것처럼 남용한 두 사람의 처신은 닮았다”고 지적했다. 이제 국민이 그들에게 묻고 따질 것이라고 이 전 대표는 야권의 대선주자 두 명을 싸잡아 성토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