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지지포럼 참석한 진중권 “윤석열, 메시지 안 보여 불안”

유승민 지지포럼 참석한 진중권 “윤석열, 메시지 안 보여 불안”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20 17:27
업데이트 2021-06-20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에서 열린 ‘희망22 동행 포럼’ 참석한 진중권
보수정치 변화 주제로 유승민과 대담도
이준석 체제엔 “혁신의 형식있지만 콘텐츠는 불안”
대권 도전 유승민은 “시대적 문제 해결할 것”
이미지 확대
대담 이어가는 유승민?진중권
대담 이어가는 유승민?진중권 (대구=뉴스1) 공정식 기자 = 유승민 전?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왼쪽) 의원의 20일 오후 대구 달서구 계명대 아담스키친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창립총회에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대담을 이어가고 있다. 2021.6.20/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야권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아직 메시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향해서는 “혁신의 형식만 있다. 그러면 오래가지 못한다”면서 “(지금은) 보수의 기회이자 위기에 있다고 본다. 엄청난 기회를 만났는데 건너지 않으면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진중권 “시대정신은 이미 공정…윤석열은 메시지 안 보여 불안”
진 전 교수는 20일 대구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 청년 지지 모임인 ‘희망 22 동행 포럼’ 창립 포럼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진 전 교수는 ‘보수정치의 진정한 변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유 전 의원과 대담 시간을 가졌다.
이미지 확대
대담하는 유승민과 진중권
대담하는 유승민과 진중권 20일 오후 대구 달서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창립총회에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진중권 교수가 대담을 하고 있다. 2021.6.20 연합뉴스
기조연설에서 진 전 교수는 윤 전 총장을 향해 “공정의 상징이 돼 버렸다. 국민들의 염원이 ‘윤석열’이라는 인격으로 표출되고는 있지만, 그것으로는 안 된다”면서 “법적·형식적 평등을 말하는 것일 뿐 실질적 평등에 대한 메시지를 낸 바 없다. 지지율 1위지만 메시지가 안 보여 불안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이준석 체제’에 대해서는 “이번 재보궐선거에서 극우적 내용보다는 합리적이고 온건해야 한다는 승리 공식을 보수 지지층이 배웠고, 그것이 이준석 당선 돌풍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아직 문제는 보수가 이데올로기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혁신의 형식은 취했으나 콘텐츠는 불안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대선은 과거의 심판이 아닌 미래의 선택이라 미래에 던지는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아직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시대정신은 이미 공정이 된 것 같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2019년 9월 이후 지속적으로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온 조국 사태를 언급하면서 “민주화 세대가 재집권했는데 이들은 이미 기득권화됐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얘기 나누는 유승민과 진중권
얘기 나누는 유승민과 진중권 20일 오후 대구 달서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창립총회에서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진중권 교수가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21.6.20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 유승민 “권력 욕심 아냐…문제 해결에 열정있어”
한편, 이 포럼은 일찌감치 대권 도전을 선언해 온 유 전 의원의 본격적 대권 행보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였다. 유 전 의원은 “대통령이라는 자리와 권력에는 하나도 욕심이 나지 않는다”면서 “대한민국 대통령만이 해결할 수 있는 여러분의 일자리, 주택문제, 우리 경제를 일으키는 문제,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지켜나가는 문제 등 대통령만이 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에 열정과 집착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라는 권력을 가지고 5년간 허송세월하는 정권, 대통령이 아닌 대통령만이 해결할 이 시대의 문제들을 여러분과 함께 해결하는 장정을 시작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유 전 의원은 조만간 경제철학 등을 담은 저서도 출간하며 본격 대권 행보에 나선다.

유 전 의원은 진 전 교수의 공정과 관련한 의견에 공감하며 “진정한 공정은 출발선을 같이 해주려는 노력,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해주면서 경쟁하게 해줄 노력은 국가의 의무”라면서 “이준석 대표나 국민의힘이 앞으로 사회복지든 제도적 노력이든 여러 측면에서 단순한 실력주의와 경쟁, 타고난 것을 실력으로 착각하는 면은 점차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