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이달 말 대권 출사표 가닥… “이준석 시간표와 상충 안 해”

윤석열, 이달 말 대권 출사표 가닥… “이준석 시간표와 상충 안 해”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6-15 20:54
업데이트 2021-06-16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폭 넓히는 尹, 입당 채근한 국민의힘

尹측 “경선 캘린더 염두에 두고 준비”
가급적 이달 안에 출마 이유 밝히기로
6·15 맞아 DJ도서관 방문 사실도 공개
이준석 “막판에 뿅 나오면 지지 못 해”
하태경·원희룡 등도 ‘정시출발론’ 가세
DJ도서관 찾은 윤석열
DJ도서관 찾은 윤석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을 방문해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뉴스1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달 말쯤 대선 도전을 공식화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입당을 포함한 윤 전 총장의 입장이 정리되면 야권에서도 본격적인 대권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1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그간 윤 전 총장이 현안에 대한 공부를 해 오셨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며 왜 정치를 하게 됐는지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가급적 이달 말에는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기자들에게는 “6월 말 7월 초쯤 정치 참여 선언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대선 캠프 사무실에 대해선 “여의도 공유오피스 아이디어를 윤 전 총장이 내서 이런 것까지 포함해 검토 중”이라고 했다. 다만 국민의힘 입당 여부에 대해선 “정치 참여 선언 이후 각계각층 인사를 만난 뒤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월 경선 시작을 못박은 데 대해선 “윤 전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면서 “윤 전 총장의 시간표와 이 대표의 시간표가 상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입당 시기를 두고 이 대표와 미묘한 신경전을 벌이던 상황에서 입당에 한층 더 무게를 실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백신 맞고 배지 받은 이준석
백신 맞고 배지 받은 이준석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5일 서울 노원구의 한 병원에서 얀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확인 배지를 들고 있다. 이 대표는 30세 이상 민방위 대원으로 얀센 백신 접종 대상자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날도 이 대표는 라디오에서 “(당 밖 주자가) 막판에 ‘뿅’ 하고 나타난다고 당원들이 지지해 줄 것도 아니다”라며 “8월이 마지노선”이라고 거듭 압박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우리 당원들과의 교류와 소통을 늘려 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최소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하고 뛸 시간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있다”고 밝혔다.

당내 다른 대선 주자들도 윤 전 총장을 연일 압박하는 모양새다. 이날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현역 의원 중 처음으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윤 전 총장을 향해 조속한 등판과 입당을 촉구했다. 하 의원은 “입당을 하려면 빠를수록 좋다”며 “늦으면 늦을수록 ‘안철수 선례’가 있지 않나”라고 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특정인을 특별대우하는 게 당의 지지율에 더 도움이 안 될 것”이라며 윤 전 총장 견제에 나섰다.

‘밀당’과는 별개로 윤 전 총장은 점차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날 윤 전 총장 측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을 방문한 사실을 공개했다. 방명록에는 “정보화 기반과 인권의 가치로 대한민국의 새 지평선을 여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성찰과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다”고 적었다. 정치권에서는 이 행보를 두고 중도 확장성을 염두에 둔 ‘호남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6-1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