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격돌’ 오세훈 “부동산 몹쓸 짓, 천안함 땐 왜 그랬나” 박영선 “내곡동 땅 거짓말”

‘격돌’ 오세훈 “부동산 몹쓸 짓, 천안함 땐 왜 그랬나” 박영선 “내곡동 땅 거짓말”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3-30 02:27
업데이트 2021-03-31 01: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장 후보 첫 TV 토론…MBC ‘100분 토론’서 부동산 정책 실정·내곡동 의혹 공방

박 “부동산 잘했다 생각 안해…응어리 풀겠다”
오, 박영선 공약 예산 추계 비현실적 맹비난
“‘1인당 10만원 위로금’ 등 朴공약 15조”
박 “계산이 엉터리, 5년에 4조원이 맞다”
박, 내곡동땅 ‘셀프보상’·‘측량입회’ 정조준
오, ‘내곡땅 민주당 3대 거짓말’로 반격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이미지 확대
“내곡동 말 바꾸기” “文정부 몹쓸짓”… 박영선·오세훈 첫 TV 토론 격돌
“내곡동 말 바꾸기” “文정부 몹쓸짓”… 박영선·오세훈 첫 TV 토론 격돌 박영선(왼쪽)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밤 MBC ‘100분 토론’에서 격돌했다. 두 후보는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사태로 들끓은 민심을 고려한 듯 시종일관 부동산 이슈를 놓고 충돌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내곡동 처가 땅 의혹’을 부각하며 “거짓말이 탄로 나기 시작하니 말을 바꾼다”고 공격했고, 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을 싸잡아 비판하며 “집값을 못 잡은 정부가 몹쓸 짓을 시민 여러분께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사진기자단
4·7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29일 격돌했다. 야권 단일화 이후 첫 TV 토론회인만큼 치열한 설전이 오갔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내곡동 처가땅 의혹’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고, 오 후보는 집값 상승과 전세대란 등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을 맹렬히 공격했다. 오 후보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참 몹쓸 짓을 했다”고 쏘아붙였고 박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가슴에 속에 응어리를 제가 다 풀어드리겠다”며 받아쳤다.

吳 “부동산 폭등, 박원순 재건축 적대 탓”
朴 “吳·MB 뉴타운 광풍 반작용 영향”

임대차 3법에 朴 “우리 사회 가야할 방향”
재건축 규제 완화 묻자 朴 “일정 부분 풀어야”


오 후보는 이날 MBC ‘100분토론’에서 진행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실정에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오 후보는 “집값이 오르고 전셋값이 오르고 월세가 오르면 주머니 사정이 얇아진다. 그래서 경제 악순환의 계기가 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문재인 정부가 참 몹쓸 짓을 시민, 국민 여러분께 했다”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자세를 낮춘 뒤 “많은 분이 부동산 때문에 가슴 속에 응어리진 것을 제가 다 풀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오 후보는 “부동산 폭등이 박원순 전 시장의 재건축·재개발에 대한 적대적 입장 때문인 것에 동의하느냐”며 몰아세웠다.

그러자 박 후보는 “박원순 전 시장이 (그런 선택을 한 건) 오세훈·이명박 시장 시절의 뉴타운 광풍으로 인해 서민들이 자기 집을 버리고 어디론가 떠나야 하는 상황으로 치달았기 때문”이라면서 “반작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오 후보가 “(박 후보가) 민간주도 재개발·재건축을 용인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고 지적하자, 박 후보는 “바꾸지 않았다”고 답했다.

오 후보가 “재건축초과이익 환수, 안전진단 억제를 풀 것인가”라고 묻자 박 후보는 “일정 부분 풀어야겠죠”라고 말했다. 전월세신고제·전월세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제 등 임대차 3법에 대해서도 오 후보가 “방향이 맞다고 생각하냐”고 묻자, 박 후보는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이라고 답했다.

오 후보는 “민주당이 오늘 부동산 정책을 잘못했다고 했는데 거꾸로 가신다”면서 “바뀐 정책이 안 나오면 반성한 것이 아니라고 보겠다”고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朴 “‘정치시장’ 뽑는 선거 아니다”
吳, ‘박원순 성추행’ 겨냥 “선거 왜 생겼나”

박 후보는 차기 대선 잠룡으로 분류되는 오 후보를 겨냥해 ‘정치 시장’을 뽑아선 안 된다고 일격을 날렸다.

박 후보는 “이번 선거는 코로나19를 종식하고 서울시민의 삶을 일상으로 돌려드리는, 서울에만 매진할 시장이 필요한 선거”라면서 “그래서 이번 선거는 정치 시장을 뽑는 것이 아니라 ‘열일’할(열심히 일할) 시장을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 후보는 여직원 성추행 사건이 불거진 직후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으로 인해 서울시장 보궐 선거가 생겨난 데 초점을 맞추며 반격을 가했다.

오 후보는 “1년 임기의 보궐선거, 왜 생겼는지 아마 다들 아실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실정에 실망한 유권자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남은 1년 ‘문재인 정부 정신 차리라’는 경고의 메시지도 보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오 후보는 또 천안함 폭침 사건과 관련해 박 후보가 과거 미 해군 함정과의 충돌설과 같은 음모론 등에 동조한 것을 겨냥, “그땐 왜 다른 이유를 댔냐”고 아픈 곳을 찔렀다.

이에 박 후보는 “합참에서 그런 데이터를 비공개로 제공했다”며 국방부 책임으로 돌렸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吳 “박영선 예산 추계, 터무니 없다”
朴 “엉터리 계산, 吳처럼 빚낼 생각 없다”
吳 “제 빚은 건전한 빚”

그러면서 서울시장으로서 시정을 해본 자신의 경험에 비춰 박 후보가 밝힌 공약 예산 추계가 터무니 없다고 비판했다.

오 후보는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과 반값 아파트 등 해서 연간 15조원이 들어간다”면서 “공약 100여개 중에 10개 이하로 뽑아도 박 후보가 예상하는 예산은 터무니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 홈페이지에 보면 고정지출이 있어서 아무리 마른수건 쥐어 짜듯 해도 서울시장이 쓸 수 있는 돈(약 2조 5000억원)이 얼마 되지 않는다”면서 “만약 제 계산이 맞다면 박 후보는 빚을 내야 한다”고 공격했다.

이는 박 후보의 ‘서울시민 1인당 10만원’의 재난위로금 등을 정조준한 것이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1인당 10만원’ 재난위로금 공약을 언급하며 “좋은 아이디어다. 그런데 재원대책이 문제”라면서 “공약집을 보니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등 100개가 넘는 공약이 있던데 제가 다 계산을 해봤더니 1년에 15조 들어가는 거로 나온다. 1년에 1조 예산이 든다는 박 후보의 계산은 터무니없다”라고 지적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오세훈 국민의당 후보에 공격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오세훈 국민의당 후보에 공격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박 후보는 이에 대해 “오 후보가 마음대로 계산을 해서 그런 것이다. 계산이 엉터리다”라면서 “제가 준비한 공약은 5년에 4조 드는 게 맞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저는 오 후보가 시장할 때처럼 빚을 내서 시장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오 후보는 “제 빚은 건전한 빚”이라고 물러서지 않았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안심소득 공약에 대해 “국민의힘이 일종의 전혀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베를린을 벤치마킹만 했다”고 비판한 뒤 “기본소득 재정 투입해서 일회성으로 하면 다 없어지는 돈 아닌가. 그럼 매번 시민 부담으로 돌아오는 데다, 아까 서울시가 쓸 돈이 연간 1조도 안 된다고 해놓고 무려 연 4조 4000억이나 된다”고 지적했다.

오 후보는 “안심소득은 서울시민 전체를 시행해야 4조 4000억원”이라면서 “기존 복지시스템을 통폐합하면 되고 이 실험이 성공하면 중앙정부에 옮겨 주고 중앙정부 예산을 지원받을 수도 있다”라고 답했다.

박 후보는 “그러니까 눈 가리고 아웅이란 거다. 기존 복지금액을 이 사람 줄 걸 저쪽 집어넣겠다는 식으로 계속 반칙한다”면서 “오 후보의 안심소득은 결국 기본적인 복지시스템을 망가뜨리고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시스템”이라고 꼬집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말에 반박하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말에 반박하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朴 “오세훈, 단독주택용지 특공 받아”
吳 “몇 평이나 받았나? 제 기억엔 없다”

내곡동 땅 측량 현장 입회 여부에 吳 “안갔다”
朴 “증인이 3명, 거짓말 탄로나니 말 바꿔”

박 후보는 오 후보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 내곡동 처가땅 ‘셀프보상’ 의혹을 정조준했다.

박 후보가 “내곡동 땅 36억 5000만원 보상받으셨죠”라고 운을 떼자 오 후보는 “그렇다. 제 아내의 지분은 8분의 1”이라고 답했다.

곧바로 박 후보는 “추가로 (보상) 받은 것은 없으시죠”라고 물었고 오 후보는 “없다. 정확히 말하면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 후보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답변서를 증거로 제시하며 “단독주택용지를 추가로 특별분양공급을 받았다고 답변이 왔다”고 말하자, 오 후보는 “몇 평이나 받았죠? 정확히는 제 기억엔 없다”고 했다.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측량현장 입회 여부를 두고도 공방이 오갔다.

박 후보가 “측량 현장에 갔나”라고 묻자, 오 후보는 “안 갔다”고 말했다. 재차 박 후보가 “분명히 안 가셨죠”라고 되묻자 오 후보는 “기억 앞에선 참 겸손해야 한다. 전혀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곧바로 “증인이 3명”이라고 공격하자 오 후보는 “2명인 줄 알았더니 3명으로 늘었나. 삼인성호(三人成虎)라고 3명이 말하면 호랑이가 생겨난다고 하더니”라고 받아쳤다.

오 후보는 ‘내곡 토지 관련 민주당의 3대 거짓말’이라는 제목으로 준비해둔 패널을 꺼내 들며 ‘보상받으려고 땅을 샀나’, ‘서울시장 시절 관여했나’, ‘당시 시가보다 더 받았나’ 등 3가지가 초점이라며 “민주당이 이것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내곡동 땅의 핵심은 거짓말을 했느냐 안 했느냐, 측량 장소에 갔느냐 안 갔느냐”라면서 “거짓말이 탄로 나기 시작하니 이제 말을 바꾼다”고 비판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vs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MBC ‘100분 토론’ 유튜브 영상 캡처 2021-03-29
이미지 확대
박영선-오세훈 ‘첫 TV 토론회 격돌’
박영선-오세훈 ‘첫 TV 토론회 격돌’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오른쪽)가 29일 밤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MBC 100분 토론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3.29 국회사진기자단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