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F 쏟아낸 이낙연, 소확행TF만 ‘성과’

TF 쏟아낸 이낙연, 소확행TF만 ‘성과’

손지은 기자
손지은,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2-16 21:56
업데이트 2021-02-17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엔 전국 개방화장실 확대
부동산·한반도TF는 ‘낙제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8개월 남짓 짧은 임기의 제약을 극복하고 대선 레이스의 발판으로 삼고자 40여개까지 늘린 태스크포스(TF) 중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TF’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 대표는 16일 소확행TF의 전국 개방형 화장실 확대 협약식에도 직접 참석해 힘을 보탰다.

소확행TF는 이날 행정안전부, 글로벌프랜차이즈협의회와 전국 개방화장실 확대 지원 협력을 약속했다.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GRS 등 프랜차이즈사가 시민들에게 화장실을 개방해 이용 불편을 없애자는 데 뜻을 모았다.

소확행TF는 입법 절차가 필요하지 않은 소소한 정책 제안에 차곡차곡 성과를 내고 있다. 법 개정이나 예산 편성 없이 지방자치단체와 부처, 기업의 소통만으로 문제를 풀어내는 게 핵심이다. 지난 3일에는 한국철도공사와 900억원에 달하는 미사용 마일리지를 할인쿠폰으로 전환하거나 선물할 수 있도록 했다. 어르신 통신비 감면, 우체국 소포장 상자에 손잡이 구멍 내기 등도 소확행TF의 성과다.

이 대표는 이날 “소확행TF는 늘 설렌다”며 “이번에는 또 뭘까 기대하게 된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여기 참여하는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도 “2~3주에 하나씩 좋은 국민 의제를 실현해 고맙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민이 직접 생활정책을 제안하면 이를 소확행TF에서 검토해 반영한다.

소확행TF를 이끄는 신동근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해 완성되는 것부터 발표해 속도가 빠르고, 법률을 바꾸거나 큰 예산이 들어가지 않아 조금만 노력해도 성과가 바로 나온다”고 설명했다.

반면 거대 담론을 다루는 다른 TF들의 성적은 부진하다. 지난해 부동산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목표로 출범한 미래주거추진단은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 당시 이 대표는 추진단에서 1주택 실거주자에 대한 세금 완화 등을 검토하겠다고 했으나 빈말이 됐다. 한반도TF의 성과도 코로나19 상황에 지난해 11월 한 차례 방미한 게 거의 전부다.

애초 이 대표는 당내 TF로 분야별 ‘이낙연표 정책’을 축적하고, 추후 대선캠프 조직으로의 선순환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부분 TF의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2-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