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현진 “도쿄올림픽 ‘남북단일팀’ 출전 사실상 불가”…IOC 결정문 공개

배현진 “도쿄올림픽 ‘남북단일팀’ 출전 사실상 불가”…IOC 결정문 공개

이근홍 기자
입력 2020-10-07 18:54
업데이트 2020-10-07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단일팀으로 예선 치러야 올림픽 출전 가능’
본선 진출한 女농구, 예선 당시 우리 선수로만 구성
배현진 “정부, ‘정치적 남북단일팀’추진 말아야”
박양우 “추가 단일팀 종목 선정 없을 것”

이미지 확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2020. 10. 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2020. 10. 7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이 7일 2021년 도쿄올림픽에 남북단일팀이 출전하려면 본선 진출권 확보를 위한 예선전을 단일팀으로 치러야 한다는 내용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결정문을 공개했다. 해당 결정문에 따르면 우리 선수로만 팀을 꾸려 본선 진출을 확정한 여자농구팀의 남북단일팀 구성도 불가능해진다.

배 의원은 이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2월 IOC가 남북 체육회에 전달한 남북단일팀 관련 결정문을 공개하며 “사전 협의된 남북단일팀 4종목(여자농구·여자하키·조정·유도) 중 유도를 제외한 단체경기 3종목은 올림픽 티켓 확보를 위한 예선전에 단일팀으로 출전해야만 (올림픽)참가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대로면 도쿄올림픽에 남북단일팀 출전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앞서 여자하키는 올림픽 예선에서 탈락했고, 조정은 본선진출 가능성이 희박한 상황이다. 여자농구는 지난 2월 최종예선을 통과했지만 팀이 우리 선수로만 구성됐기 ?문에 IOC 결정문 내용에 부합하지 않는다.

배 의원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 당시 ‘공정성 논란’이 불거졌던 것을 거론하며, 정부가 이번 도쿄올림픽에서 남북단일팀 추진을 강행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문체부가 4종목의 예선전이 치러지기도 전에 2021년 남북 체육교류 예산을 전년 대비 13억 4800만원이나 증액했다며 ‘정치적 남북단일팀’이 부활할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배 의원은 “여자농구팀의 도쿄올림픽 티켓 확보 당시 IOC 결정문의 존재를 알지 못했던 일부 언론들이 남북단일팀 가능성이 살아있다는 기사를 작성했는데 문제부는 그 어떠한 해명조차 하지 않았다”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9월 도미타 고지 일본대사 면담 당시 ‘평창에서의 평화의 기운이 도쿄올림픽에 이어지길 기대한다’며 남북단일팀에 대한 일본의 협조를 시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시간에도 우리 선수들이 올림픽 출전 하나만을 바라본 채 피땀 흘려 훈련하고 있다”며 “올림픽만을 꿈꾸고 있는 어린 선수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인해 갑자기 출전 자격을 빼앗기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배 의원의 질의에 대해 “도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에 있어 추가로 종목을 선정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2021년 남북단일팀 증액분은 2022년 출전하는 베이징동계올림픽 예산”이라고 답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