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철 “감염병 남북 공동대응, 지속가능·포괄적 방식 추진”

김연철 “감염병 남북 공동대응, 지속가능·포괄적 방식 추진”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5-07 13:27
업데이트 2020-05-07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코로나19관련 보건의료 협력 방식에 대해 “일시적, 일방적인 지원 방식보다는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협력 방식으로 컨셉을 변화시키고자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북한 천연 식물 분야를 기반으로한 신약 개발이나 정보 교환 등을 언급했다.

올해 들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내놓은 남북 철도 연결·방역협력 등에 북한이 호응할지에 대해선 김 장관은 “일단 코로나 방역 상황이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신종 감염병의 주기적인 확산 등 비전통적인 안보 위협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가 통일부의 과제”라며 “보건 의료협력 측면에서 감염병 공동 대응 체계를 만들어갈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이어 “정보 교환, 표준 검역 절차 수립 뿐만 아니라 백신과 신약 개발 분야에서 남북 간의 협력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북한의 야생식물 분야를 주목했다.

특히 국제사회에서 보건 의료 분야 제재 면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감염 여부를 진단하는 유전자 증폭 검사법(PCR) 장비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신청 24시간 만에 제재 면제 조치를 승인한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국제 사회에서 한미간에 긍정적으로 협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김연철 장관, DMZ 평화의 길 파주구간 철거 GP 점검
김연철 장관, DMZ 평화의 길 파주구간 철거 GP 점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6일 경기도 파주시 DMZ 평화의길 파주구간을 방문해 철거 GP를 점검하고 있다. 2020.5.6
통일부 제공
김 장관은 비무장지대 국제평화지대화도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판문점 견학과 평화의 길은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에 이은 코로나 확산으로 중단상태다. 김 장관은 “5월 중하순 환경부에서 멧돼지 검체 조사를 한 뒤 재개 시기를 논의하기로 했다”며 “방역 조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시범 관광부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했다. 그는 6월부터 견학 재개가 가능할 수 있다고 봤다.

지난달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으로 주목을 받은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해선 “조건과 환경을 고려해 계속적으로 추진하고 준비해나가겠다”고 했다.

이같은 정부의 제안에 대해 북측이 호응할지 여부는 코로나 방역 상황과 관련되어있다고 김 장관은 진단했다. 그는 “우리가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코로나 방역 상황이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며 “일단 우리 내부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방역 상황이 개선되면 남북 협력 분야에서 할 수 있는 분야들이 논의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국제 제재를 비롯한 환경이 갖춰져야 할 수 있는 부분은 중장기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고 했다.

북한의 대남기조에 대해선 “친서 교환을 통해 정상간의 신뢰는 유지되고 있으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우선순위 차이는 존재하고 있다”며 “그 차이를 어떻게 좁힐 수 있을지가 통일부의 고민”이라고 했다.

다음달 6·15 남북 정상회담 20주년을 앞두고 북한에 공동행사를 제안할지 여부를 놓고는 김 장관은 코로나 상황을 주시하겠다고 했다. 그는 “(남북간) 대면 접촉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