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秋 “中·日에 속수무책 당하는데…외교당국은 潘 환영준비 앞장”

秋 “中·日에 속수무책 당하는데…외교당국은 潘 환영준비 앞장”

입력 2017-01-09 10:00
업데이트 2017-01-09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안부 협상 비밀 낱낱이 밝혀야…사드 배치 차기정부에 이양해야”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9일 “무능외교가 빚은 (중국·일본의) 보복조치에 국민만 속수무책 당하고 있다”며 “이 와중에 외교당국은 할 일이 태산 같은데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귀국 환영행사를 앞장서 준비한다고 한다. 너무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소녀상 보복조치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조치는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순실 모녀의 외국 체류에 현직 외교관이 연루돼 있지만, 당국은 묵묵부답”이라며 “외교당국의 무능 외교로 국민경제가 보복조치를 받고 있는데 본인들은 외교부 출신에 대한 전관예우 행사를 기어이 하겠다는 건지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 외교전쟁에 모든 역량 동원해도 안 될 정도로 긴박한 상황”이라며 “아무 법적 근거 없는 전관예우를 행사하겠다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반기문 띄우기’의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하고 “반 전 총장도 부적절한 정부 지원을 과감히 사양하는 게 마땅한 도리”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또한 “(정부는) 위안부 협상의 비밀을 낱낱이 밝히고 사드 배치 여부는 차기 정부에 이양해야 한다”며 “중국과 일본 정부에 대해서도 말씀드린다. 중일 보복조치는 한중, 한일 간 선린우호 관계에 이익이 안 되는 백해무익한 것이다. 외교 문제는 외교로 푸는 상식의 자세로 돌아오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오늘이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천일이 되는 날로, 온 국민이 세월호를 가슴에 묻고 지난 천일을 천 년처럼 아파하며 살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작 국민생명의 수호에 책임이 있는 대통령은 세월호 7시간에 대해 아직도 침묵한다”며 “진실을 가리려 할 수록 우리 기억은 더욱 또렷하게 계속될 것이고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의 조속 통과와 선체인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