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표 계산한 潘 연대 시나리오 저급… 거론 말라”

안철수 “표 계산한 潘 연대 시나리오 저급… 거론 말라”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1-08 22:42
업데이트 2017-01-08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ES 참석 후 귀국… 자강론 강조 “결선 투표제 도입해 비전 경쟁을”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는 8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연대설에 대해 “표 계산해서 이기겠다는 저급한 수준의 시나리오는 더이상 이야기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가 출국 전 밝힌 국민의당 ‘자강론’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당내 일각의 ‘연대론’을 일축하는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
연합뉴스
안 전 대표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17’을 3박 4일간 참관한 뒤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은 이제 연대 이야기에 신물나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또 “대통령 결선투표제를 도입해 국민들이 신물나 하는 연대 시나리오로부터 자유롭도록 하고, 정책만 가지고 서로 경쟁하고 대한민국의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각자가 어떻게 해서 우리나라를 살리겠다는 비전 경쟁, 정책 경쟁을 통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이 지금 현재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바람직한 방향”이라면서 “이번에야말로 정치공학적인 연대 시나리오 또는 네가티브 선거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앞으로 두 달간이 바로 개혁의 정말 중요한 시기인 개혁의 골든타임”이라면서 “이번에 개혁하지 못하면 다음에 다시 이런 기회를 가지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국민의당 원내지도부가 발표한 재벌·검찰·언론 정치·사회 분야에 대한 22개 개혁 입법과제에는 안 전 대표가 대선 전 국회 통과를 주장한 결선투표제가 개헌사항으로 분류돼 향후 당내 논란을 예고했다. 국민의당 조배숙 정책위의장은 “입법사항으로 관철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어렵다”면서 “헌법학자들은 개헌사항으로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1-0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