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명진 “사퇴 않고 인적 쇄신” 서청원 “직무정지 가처분 검토”

인명진 “사퇴 않고 인적 쇄신” 서청원 “직무정지 가처분 검토”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7-01-08 22:42
업데이트 2017-01-09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킨게임… 표류하는 새누리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서청원 의원 간 인적 청산 ‘치킨게임’이 결말을 맺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법적 공방으로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인명진(왼쪽)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인적청산 및 쇄신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yes@seoul.co.kr
새누리당 인명진(왼쪽)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인적청산 및 쇄신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yes@seoul.co.kr
인 위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박 청산’과 당 쇄신을 ‘투트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비대위원장직 사퇴 가능성은 일단 일축한 뒤 인적 쇄신에 실패하면 거취 문제를 다시 생각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인 위원장은 친박 핵심 인사들을 향해 “6일까지 당을 떠나지 않으면 8일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인 위원장은 “패권적 패거리 정치의 음습한 관행에서 탈출해야 한다. 더이상 거대한 쇄신의 바람에 맞서지 말고 애당심·애국심을 발휘해 달라. 개인적·계파적 이해관계에 매이지 말고 인적 쇄신에 동참해 달라”면서 “현재 99명의 의원 가운데 68명이 인적 쇄신에 동참했지만 미흡하다”며 친박 핵심들에게 탈당을 압박했다.

인 위원장은 “이제 우리 당에는 ‘친국민파’만 있다”면서 “오는 11일 당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어 무슨 잘못을 했는지 얘기하는 자리를 갖겠다”고 밝혔다. 이어 “학부형, 청년, 농민, 비정규직 등을 대상으로 추첨·공모해 국민 중심의 비대위를 구성하려 한다”는 방침을 깜짝 공개했다. 지난 6일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된 상임전국위는 될 때까지 계속 열겠다고 했다.

서 의원은 이날 “인 위원장이 인민재판식 여론몰이를 활용하려는 꼼수를 벌이려 한다”면서 “인 위원장을 지지한다는 68명의 이름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탈당 강요는 정당법 54조에 위배되는 중대 범죄행위이며 민주주의를 이해하지 못한 무식한 짓”이라면서 “곧 법원에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 의원은 지난 7일에도 기자회견을 열고 “인 위원장은 발톱을 숨기고 개혁이란 이름으로 좌파정당으로 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북한 김정은식 통치방식”이라고 힐난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1-0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