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朴대통령 실정 인정하면 與국회의장 협조”

박지원 “朴대통령 실정 인정하면 與국회의장 협조”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4-28 22:52
업데이트 2016-04-29 0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가 맡아야” 입장서 선회…원내대표 되자마자 캐스팅보트役

주요 상임위원장 자리 요구할 듯
원내수석부대표에 김관영 지명


이미지 확대
공식석상에 나타난 김무성… 정세균·박지원과 환담
공식석상에 나타난 김무성… 정세균·박지원과 환담 국민의당 20대 국회 첫 원내대표에 합의 추대된 박지원(오른쪽) 의원과 김무성(왼쪽) 전 새누리당 대표,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백상 장기영 탄생 10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한자리에 앉아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차기 원내대표로 합의 추대된 박지원 의원은 28일 “박근혜 대통령이 실정을 솔직히 인정하면서 협조 요청을 하면 국회의장직뿐만 아니라 무엇이라도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의장도 집권 여당으로서 중요하고 필요하다”며 “박 대통령이 야당 대표들을 설득하면서 협력해 줬으면 좋겠다고 하면 우리도 한번 애국심을 발휘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박 의원의 말 한마디로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선출을 둘러싼 여야의 셈법은 복잡해졌다. 국민의당은 그동안 “국회의장직은 더불어민주당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밝혀 왔다. 하지만 박 의원이 새누리당과 손을 잡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더민주 쪽으로 기우는 듯했던 무게추를 원점으로 돌린 셈이다.

국회의장단은 20대 국회 개원 후 7일 뒤 열리는 첫 임시회에서 무기명투표로 재적 의원 과반수 득표로 선출되는 만큼 제3당인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국민의당은 국회의장직을 협조하는 쪽에 야당 몫의 국회부의장과 주요 상임위원장 자리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박 의원은 새누리당과의 대연정 문제에 대해 “그것은 원칙의 문제로 새누리당과 우리의 정체성은 완전히 다르다”며 “우리가 정체성을 지키고 그분들이 우리 정체성을 인정하고 오면 할 수 있다”고 전제 조건을 분명히 했다. 또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가 연대했던 DJP연합을 언급하며 “DJP연합은 DJ화됐지, JP화된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 “국민의당은 선도 정당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당이 돼야 한다”며 “더민주가 유리하니 더민주와 손을 잡는다거나 새누리당이 떡을 주니 새누리당과 손잡는 방식으로 정치를 해서는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로 재선인 김관영(전북 군산) 의원을 지명했다. 박 의원과 김 의원은 2012년 19대 개원국회에서 각각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와 원내부대표로 호흡을 맞춘 적이 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6-04-29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