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노갑 오늘 53년 만에 ‘민주’ 탈당… 文 사면초가

권노갑 오늘 53년 만에 ‘민주’ 탈당… 文 사면초가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1-11 22:42
업데이트 2016-01-12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교동계 동반 이탈… ‘호남축’ 흔들

더불어민주당의 조기 선대위원장직 인선이 난항을 겪으며 손학규 전 상임고문까지 후보로 거론된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권로갑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권로갑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제1야당 분열 국면의 ‘하이라이트’와도 같은 권노갑 상임고문의 탈당이 예고된 상황에서 선대위원장직 인선 난항 등 더민주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표가 전날 저녁 주재한 최고위원 간담회에서는 손 전 고문에게 선대위원장직을 요청하자는 의견이 오갔다고 한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최고위원이 유일한 대안은 손 전 고문이라고 주장했지만 대부분은 “불가능하다. 지금 그런 얘기를 할 때가 아니다”라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전언이다.

일각에서는 종로 지역구인 정세균 의원을 선대위원장으로 추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야권분열로 가장 큰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수도권 의원들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국민의당 등과의 수도권연대 필요성이 제기되는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선대위 구성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12일로 예정된 권 고문의 탈당은 야권 민심을 다시 한번 요동치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1963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권 상임고문은 53년간 단 한번도 탈당하지 않고 ‘민주당’에만 몸담아 왔다. 당 관계자는 “당을 만든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상징적인 인사가 탈당하는 것”이라고 했다. 권 고문의 탈당 회견과 함께 동교동계가 동반 탈당하고 박지원, 김영록, 장병완 등 호남 의원들도 순차적으로 당을 이탈하면 더민주의 ‘호남 축’은 사실상 무너지는 셈이다. 인천의 최원식 의원도 같은 날 탈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전북 지역 초선인 김관영 의원도 이날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 합류를 위해 더민주를 탈당했다. 김한길계이지만 문재인 체제에서도 수석사무부총장을 맡는 등 합리적인 인사라는 평가를 받았던 김 의원의 탈당은 광주·전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당의 영향력이 약한 것으로 평가받던 전북 지역 내 여론이 요동치고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탈당한 권은희 의원도 이날 국민의당 합류를 결정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1-1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