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朴대통령 ‘아특법’ 발언 “광주 모욕” 강력 반발

野, 朴대통령 ‘아특법’ 발언 “광주 모욕” 강력 반발

입력 2015-07-01 17:30
업데이트 2015-07-01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특법 처리는 정부·여당 무책임 바로잡은 것” ‘호남소외론’까지 거론…무소속 천정배까지 연대 참석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국회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특별법(이하 아특법) 처리를 “당리당략에만 치우친 연계법안 처리 행태”라고 비판한 데 대해 뒤늦게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새정치연합 광주광역시당과 광주지역 시민문화단체들은 이날 국회에서 ‘아시아문화수도 광주 실현을 위한 원탁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의 지난 달 25일 국무회의 발언을 집중 성토했다.

문재인 대표는 박 대통령 발언에 대해 “대단히 부적절하고 사실과 다르며 광주시민과 당을 모욕하는 행위”라면서 “아특법은 정부·여당의 무책임을 바로 잡은 것으로 대통령의 비난은 터무니없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대통령의 적반하장식 태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대통령 자신도 지난 대선 때 광주를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문화수도로 키우겠다고 약속했다”고 지적했다.

또 “아특법이야 말로 박근혜 정부 들어 통과된 법안 중 가장 일자리가 많이 생기는 민생법안”이라며 “광주만의 발전이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의 문제인 만큼 앞으로 당론으로 정해서 당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정부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을 광주만의 사업으로 폄훼했다며 ‘호남소외론’까지 거론했다.

주승용 의원은 정부가 애초 법에 규정된 사업인력을 시행규칙을 통해 대폭 축소했다며 “이는 광주시를 무시하는 정부의 처사로 지역차별로 비화할 수 있으며 광주 시민과 호남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고 비판했다.

강기정 의원은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9일 광주·전남 의원들을 만나기로 했는데 대통령 발언 이후 못 만나겠다고 한다”면서 “’배 째려면 째라, 너희가 어떻게 할 거냐’는 식으로 나오는데 노골적으로 무시하니까 분노가 치밀어 오르더라”라고 말했다.

박주선 의원은 “대통령의 아특법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분명하니까 정부에서도 장관들이 기가 죽어 움츠러들었다”며 “지금 힘이 없어 (우리 입장을) 관철 시키지 못하고 있는데 당 차원에서 특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도 참석, 눈길을 끌었다.

천 의원은 “정부를 설득하려면 여야의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새정치연합이 명확하게 이 문제를 당론으로 확인하고 단순히 광주·호남만 아니라 당 전체 의원들이 앞장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열어 “아특법에 의해 추진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업은 엄연한 국책사업이며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인 만큼 정부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