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전임 대통령들 못한 것 내가 해내”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전임 대통령들 못한 것 내가 해내”

입력 2015-01-02 23:23
업데이트 2024-04-16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발언.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발언. 이명박(오른쪽 두 번째) 전 대통령이 18일 서울 강남구의 한 식당에서 측근들과의 송년 만찬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웃음 짓고 있다. 왼쪽은 이날 행사를 주최한 이재오 의원과 김재경 의원.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명박 전 대통령 4대강 사업’

이명박 전 대통령이 4대강 사업과 관련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때도 못했던 것을 했다”면서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날 논현동 자택으로 새해 문안 인사차 찾아온 새누리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는 43조 원 규모,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는 87조 원 규모의 홍수 대책 예산을 들였으나 (홍수 방지) 실천이 안 됐던 것을, (나는) 20조 원 정도로 (실천)했다”며 4대강 사업의 불가피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육상 공사는 5년이 하자 보수 기간, 물 공사는 10년이 하자 보수 기간”이라면서 “약간 그런 것(문제점)이 있지만 어떤 공사를 해도 그 정도는 있는 것들이고, 앞으로 모두 하자 보수하도록 돼 있다”며 시간을 더 두고 4대강 사업의 공과를 평가해야 한다는 견해를 드러냈다고 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또 태국을 위시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4대강 사업을 벤치마킹하거나 참고한 점을 언급, “외국에서는 4대강 사업의 경험을 배워가려고 하는데 우리는 그런 게 없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러나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측근들도 이날 오전 논현동 자택에 단체로 새해 인사를 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