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한반도평화 중요시점…평화구현 많은노력”

朴대통령 “한반도평화 중요시점…평화구현 많은노력”

입력 2014-01-02 00:00
업데이트 2014-01-02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潘총장과 전화통화 ’남북관계 개선강조’

박근혜 대통령은 2일 갑오년 남북관계와 관련, “금년이 한반도 평화시대를 열어가는데 중요한 시점”이라며 “평화 구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신년전화를 받고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신년전화를 받고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신년 인사전화를 받고 “최근 장성택 처형 등으로 북한의 상황이 예측하기 어려우며 북한 주민의 불안과 고통의 가중이 우려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지난 1일 신년사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을 강조하고 남한 당국의 호응을 촉구한 가운데 나온 것이다.

박 대통령은 15분간 계속된 전화통화에서 “세계가 협력과 평화로 나아가야 하는데 신뢰를 깨고 주변국에 상처를 주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며 불신과 반목을 넘어 화해와 협력으로 가는 길에 반 총장도 앞장서서 지원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신도 요시타카(新藤義孝) 총무상의 잇따른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로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 주변국들의 강력한 반발을 산 상황을 염두에 둔 언급으로 해석된다.

이에 반 총장은 “열심히 돕겠다”면서 “박 대통령의 리더십으로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잘 이끌어나가는 것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야스쿠니 참배 문제 등으로 동북아에서의 갈등이 깊어지는데 대해 실망해 역내 국가간 신뢰와 파트너십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대변인 성명도 낸 바 있다”면서 “박 대통령의 신뢰와 원칙에 입각한 외교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이 실질적 진전을 이루게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반 총장은 “한국의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 활동이 유엔에 든든한 힘이 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이 최근 ‘새로운 남북관계를 위한 여정’이라는 제목으로 국제언론에 한 기고에서도 강조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유엔 차원에서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반 총장은 이어 “남수단 상황이 매우 우려된다”면서 “남수단에 6천명 이상의 병력을 추가 파견하여 정세안정을 위해 최대한 노력중이나, 한국 정부에는 추가 병력을 요청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9월 뉴욕에서 개최되는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와 유엔 총회에 참석해달라는 반 총장의 요청에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참석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은 오는 1월 하순 시리아 관계 국제회의 개최 등 시리아 사태, 한국의 공적개발원조(ODA) 지원 및 기후변화와 관련한 유엔-한국 간 협력 등에 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