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명숙 체제, 당직인선 어떻게 될까

한명숙 체제, 당직인선 어떻게 될까

입력 2012-01-16 00:00
업데이트 2012-01-16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심 4인방’ 금명 발표..사무총장에 ‘수도권 재선’ 거명지명직 최고위원에 여성ㆍ지역 대신 시민사회 인사 주장도

민주통합당 한명숙 신임대표가 내놓을 당직 인선 카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월 총선이 채 석 달도 남지 않아 민주당은 서둘러 총선 체제로 돌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출발점이 당직 인선이어서 한 대표로서는 취임과 함께 곧장 속도를 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비상대책위를 가동하며 이미 총선 준비 체제로 접어들었고 통합진보당은 내달 초 공천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 대표는 취임 첫 날인 16일, 인선 대상과 방향에 대해 아무런 견해를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물밑에서는 측근 인사들과 협의하는 것은 물론 당 외부에도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선 당직과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에 주요 통합세력들을 두루 중용하는 탕평인사가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많다.

한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가 통합을 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물리적 통합이지 화학적 통합을 이뤘느냐는 질문을 한다”면서 ‘조율사’ 역할을 스스로 강조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다만 정권교체를 위한 1차 관문인 총선 승리와 시민의 변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강한 개혁드라이브를 위해선 친정체제가 필요하다는 견해도 있다. 한 대표가 누누이 “반드시 공천혁명을 하겠다”고 강조해 왔다는 것이다.

아무튼 한 대표가 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사무총장ㆍ비서실장ㆍ대변인ㆍ전략기획본부장 등 ‘핵심 4인방’은 금명간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최고 관심사는 사무총장이다. 공천혁명과 정당개혁의 칼자루를 움켜쥐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전병헌ㆍ최재성ㆍ조정식ㆍ우제창 등 수도권 재선 이상 현역의원이 물망에 올랐고 최규성 의원과 신계륜 전 의원도 하마평이 나돌고 있다. 개혁 성향의 외부인사 발탁설도 나온다.

대변인은 임시지도부 체제에서 제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 김유정ㆍ오종식 대변인의 유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우상호 전 의원과 유은혜 일산동구 지역위원장의 공동 대변인 체제 카드도 부상하고 있다.

비서실장은 재선의 백원우 의원, 캠프 대변인을 지낸 오영식 전 의원, 한 대표의 오랜 측근인 황창화 전 총리실 정무수석 등이 거명되고 있다.

백 의원은 친노 색채가 짙어 스스로 고사하는 상황이고 황 전 수석은 한 대표의 검찰 수사 일지를 담은 ‘피고인 한명숙과 대한민국 검찰’을 펴낼 만큼 지근 거리를 유지해 왔으나 당내 사정에 해박하지 않다는 게 단점이다.

‘지략가’로 불리는 박선숙 의원은 전략기획본부장 등 여러 당직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고, 정책위부의장과 대변인을 지낸 호남 출신의 이용섭 의원은 정책위의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한 대표가 직접 지명할 수 있는 4명의 최고위원 자리 배정도 관심사다. 당헌은 여성ㆍ지역ㆍ노동ㆍ청년을 우선 배려하도록 하고 있다.

노동 몫 최고위원은 통합의 한 축인 한국노총이 추천하는 인사가 발탁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이용득 위원장, 유영철 수석부위원장, 김동만 부위원장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년 몫은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 방식으로 선출하게 돼 있다.

여성 및 지역 배려 최고위원 지명을 놓고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여성의 경우 5명의 선출직 최고위원에 한 대표와 박영선 최고위원이 자력으로 진출한 상황이어서 추가로 인선할 필요가 있느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불모지인 영남 출신을 배려하는 차원인 지역 몫의 경우도 문성근(부산) ㆍ박영선(경남 창녕)ㆍ김부겸(대구) 최고위원이 영남 출신이거나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어서 당위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대신 통합정당의 모양새에도 불구, 정치적 조직과 인지도 부족으로 지도부 입성에 실패한 시민사회 인사를 배려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전대에서 7위를 차지해 아쉽게 미끄러진 이학영 후보가 우선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 후보는 한 라디오에 나와 “아마 저에게 바라는 개혁요구가 그대로 좀 더 실현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으로 본다”며 “그건 제가 참견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