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권 돈봉투 파장] ‘소문은 덮고 책임은 전가’… 野, 꼴불견 수습책

[정치권 돈봉투 파장] ‘소문은 덮고 책임은 전가’… 野, 꼴불견 수습책

입력 2012-01-12 00:00
업데이트 2012-01-12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상조사단에 외부인사 배제…의혹보도 언론사 고발 주장도

민주통합당이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15일 전당대회를 코앞에 두고 영남권에서 불거진 ‘돈 봉투 의혹’을 해결하지 못해 우왕좌왕하고 있다. 중앙당에 부정선거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영남 지역에 진상조사단을 사흘 연속 파견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사건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돈 봉투를 받았다는 사람도, 돈 봉투를 줬다는 후보도 없이 소문만 무성할 뿐이다.

민주당은 자체 진상조사에도 실마리를 찾지 못하자 11일 중앙당에 부정선거 고발센터를 설치했다. 누구든 실명으로 신고하면 내부 고발자를 보호해 주겠다는 것이다. 홍재형 진상조사단장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인터넷 매체에 얘기할 정도면 왜 당에다가 못 하느냐.”며 “당에 얘기하면 직권으로 조사하고 필요하면 검찰에 넘겨 수사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치적 이해관계가 걸린 총선을 앞두고 ‘내가 돈을 받았다.’고 선뜻 나설 고발자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보다 강도 높은 조사가 필요하지만 진상조사단에 외부 인사를 끌어들이지 않겠다는 게 민주당의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증거도 없는데 판을 크게 벌여 당의 명운을 위태롭게 할 수는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시작되면서 돈 봉투 의혹의 진원지였던 영남권이 바짝 긴장했으니 의혹 확산을 차단하겠다는 1차 목표는 이룬 셈이라는 비아냥도 나온다. 민주당은 새 지도부 출범 이후에도 돈 봉투 사건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돈 봉투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는 주장은 주로 시민통합당 출신 당권주자들 사이에서만 제기되고 있다. 11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당 대표 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시민통합당 출신 후보들은 구태 정치 청산을 위해 이 문제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기존 민주당 출신 후보들은 금품 제공 논란에 대해 언급을 자제했다. 불똥은 엉뚱하게 언론을 향해 튀고 있다. 영남권 지역위원장들 사이에서는 ‘돈 봉투 의혹’을 보도한 해당 언론사를 명예훼손으로 고발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1-1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