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대표·택시기사 ‘출근길 입씨름’

박근혜대표·택시기사 ‘출근길 입씨름’

입력 2004-03-26 00:00
업데이트 2004-03-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막당사 짓는다고 국민이 용서해줄 것 같습니까.소용 없는 짓입니다.”“국민께 사죄하고,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중년의 택시 기사와 한바탕 입씨름을 벌였다.25일 오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여의도 천막당사로 가는 길에서였다.승용차가 고장나 택시를 탔다.박 대표는 대통령 탄핵가결의 정당성을 거듭 설파했지만 경제난에 고민하는 택시 기사로부터 ‘쓴소리’를 들어야만 했다.20분 정도에 불과했지만 둘만의 격의없는 대화는 택시에 동승한 기자에게 ‘정치’와 ‘민심’의 거리를 느끼게 하기에 충분했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지난 25일 타고 온 택시에서 내려 새로 마련한 여의도 천막당사로 출근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지난 25일 타고 온 택시에서 내려 새로 마련한 여의도 천막당사로 출근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운전석 옆 조수석에 자리잡은 박 대표는 “택시운전이 많이 힘드시죠.”라고 말문을 열었다.TV에서만 보던 ‘대통령의 딸’이 택시에 올라타는 바람에 잔뜩 긴장했던 기사 최금철(58)씨는 그제서야 긴장이 풀리는지 반갑게 인사를 건넸다.박 대표는 새벽 남대문 시장을 찾았던 일부터 언급했다.

택시 탄 원내1당 대표

“새벽 5시에 남대문 인력시장에 갔는데 한 분도 없는 거예요.일자리가 없기 때문이라는데….지난해 여름부터 경기가 더 안 좋아졌다는데 택시 운전하시면서도 느끼셨습니까.”

최씨도 기다렸다는 듯이 맞장구를 쳤다.택시승객이 몰리는 강남 일대에서도 공치기 십상이라는 말도 오갔다.경제난이 문제라며 두 사람은 함께 한숨을 내쉬었다.

말문이 트인 최씨는 그러나 곧 공격을 퍼부었다.그는 “대통령 탄핵은 주제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노무현 대통령의 실정을 비판하고 싶다는 최씨였지만 “나처럼 나이 많고,보수적인 사람도 탄핵 자체는 안 좋게 봅니다.”라고 퉁명스럽게 내뱉었다.탄핵으로 정국이 혼란스러워져 국민 불안이 가중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탄핵 가결 놓고 ‘핑퐁’ 설전

박근혜 대표가 일반택시로 출근하고 있다.
 
 최해국기자 seaworld@
박근혜 대표가 일반택시로 출근하고 있다.

최해국기자 seaworld@
박 대표는 “(탄핵)그거야 불행한 일이죠.”라고 말을 아꼈다.그러면서도 탄핵가결의 정당성을 설득하려고 애썼다.박 대표는 “헌법을 수호해야 할 위치에 있는 대통령이 법을 수용할 수 없다는 태도로 나와 문제가 됐다.”면서 “선거법을 위반하고,측근비리를 감싸는 대통령을 탄핵하지 않고 돌아설 도리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최씨는 “헌법재판소는 탄핵이 안 된다고 판결을 내릴 것이며,대부분 국민이 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꼬집었다.박 대표는 침착한 어조로 “그렇습니까.”라고 되물었고,“정치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다.”고 웃음을 지었다.

최씨는 “나이든 분들은 노 대통령을 싫어하고,젊은 사람은 무조건 좋아하는 것이 문제”라면서 “어른하고 애 싸움이 됐다.”고 혀를 찼다.옆 좌석의 박 대표도 “정말 세대간 갈등이네요.”라고 쓴웃음을 지었다.

화제는 자연스럽게 경제 문제로 옮아갔다.신용카드 빚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최씨는 “사람들이 흥청망청 신용카드를 쓴 뒤 빚을 갚으려고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박 대표도 “장기적으로라도 빚을 갚도록 해야지 정부가 탕감해 주겠다는 것은 굉장히 잘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이어 “빚을 못 얻는 사람이 오히려 바보 취급을 받는 세상”“희망도 없고….”라는 말도 나왔다.

취침 한 시간… 시간은 늘 부족

박 대표는 이날 새벽 4시30분쯤 삼성동 자택을 나섰다.몸단장도 하느라 3시쯤 일어났다.박 대표 스스로도 “한 시간밖에 자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간을 쪼개도 “(당을 위해 쓸)시간은 너무 부족하다.”고 바쁜 마음을 내보였다.전당대회가 당초 일정보다 연기되는 바람에 공천심사위나 선대위 구성 등 총선을 치르기 위해 꼭 필요한 인사작업이 늦어지고 있다며 어려움도 털어놨다. ‘코드’가 맞는 측근이 있느냐는 기자 질문에 박 대표는 “저는 코드식으로는 안 합니다.” 하고 웃었다.

이날 오전 한 경제일간지의 창간기념 행사에 나란히 참석하기로 했다가 불쑥 불참을 통보한 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장에 대해서는 “정치가 어떻게….그렇게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까.그러면 안 되죠.”라는 쓴소리도 잊지 않았다.

박지연기자 anne02@seoul.co.kr˝
2004-03-26 4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