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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인맥 대해부 (4) 뜨고 지는 기업&기업인 <9> 교보생명] ‘광화문 글판’ 25년째 명물로… 신용호 창립자 제안해 만들어

[재계 인맥 대해부 (4) 뜨고 지는 기업&기업인 <9> 교보생명] ‘광화문 글판’ 25년째 명물로… 신용호 창립자 제안해 만들어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4-19 23:40
업데이트 2015-04-20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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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째 광화문 사거리의 명물인 서울 종로구 종로1가 교보생명 본사에 붙어 있는 ‘광화문 글판’은 1991년 1월 평소 문학을 사랑했던 고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의 제안으로 만들어졌다. 첫 문안은 ‘우리 모두 함께 뭉쳐 경제활력 다시 찾자’(1991년 1월)는 격언이었다.

광화문 글판이 지금의 감성적인 모습으로 바뀌기 시작한 것은 1998년부터였다. 1997년 말 우리나라에 외환위기가 닥치면서 고통과 절망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자 신 창립자는 “기업 홍보는 생각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위안을 주는 글판으로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이듬해 봄, 고은 시인의 ‘낯선 곳’에서 따온 ‘떠나라 낯선 곳으로 그대 하루하루의 낡은 반복으로부터’(1998년 2월)라는 문안이 걸렸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4-20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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