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을 실천하는 기업들
사회공헌활동과 관련해 기업 입장에서는 억울하게 여길 만한 통계자료가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현대경영연구원이 손잡고 매년 두 차례씩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기업호감도’를 조사하고 있는데, 평가항목 가운데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점수는 100점 만점에 40점을 넘긴 적이 드물었다. 5개 평가항목 등을 합해 만든 기업호감도 점수가 평균 50점 안팎이니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깎아먹고 있는 셈이다. 올해 상반기 사회공헌활동의 평균은 37.3점, 지난해 35.0점, 2007년 37.4점, 2006년엔 37.3점을 기록했다.
해마다 사회공헌 예산을 늘리고, 임직원 봉사대를 적극적으로 이끌며 소외계층을 돕고 있는 기업들에는 아쉬운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연탄을 배달하고, 홀몸노인을 돌보는 일은 이제 일상이 됐다.
또 일부 기업들은 인사고과에 직원들의 봉사활동을 적극 평가할 정도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도 한다.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성경의 한 구절을 실천하고 있다고 말하면 그나마 위안이 될까.
17일 한국메세나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으로 등록된 회원사는 모두 204개 기업에 이르고 있다. 첫발을 내디뎠던 1994년의 167개사보다 22% 증가했다. 지난해 기부금도 50억원으로 전년(44억 7000만원) 대비 12%가량 늘었다. 기업들도 사회공헌활동과 관련, 국민들로부터 정당한 평가를 받기 위해 이제는 ‘오른손이 한 일’을 널리 알릴 때가 된 것 같다는 말도 나온다.
올해 글로벌 경제위기에서도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은 축소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난달 발표한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의 사회공헌 지출 비용은 전년 대비 10.5% 증가한 2조 1604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업별 평균 비용도 2007년 94억원에서 2008년 103억원으로 약 9.9% 증가하는 등 꾸준히 늘고 있다. 전경련 측은 “2008년 하반기에 글로벌 경제위기가 본격화되었던 점을 감안할 때 상당한 성과”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사회공헌 지출 비용을 부문별로 보면, 사회복지분야 지출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국내 경기침체가 본격화되고 이에 따라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취약계층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기업들이 이 부문에 대한 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기업들의 사내 인프라 구축과 임직원 참여비율도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체계화·조직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공헌활동 추진을 위한 기본방침을 명문화하는 기업이 68.9%, 전담조직(인력)을 확보한 기업이 86.5%, 예산제도를 운영하는 기업이 83.9%였다.
기업의 사회공헌 비용과는 별도로 2008년 63개 기업재단의 총 사업비 집행액은 2조 2130억원으로 조사됐다. 2008년 평균 사업비는 351억 2700만원이었다. 이는 2007년(총 1조 9602억원·평균 302억 5800만원)보다 16% 증가한 금액이다. 2002년 이후 기업재단의 평균 사업비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기업재단의 사업활성화에 따른 결과인 동시에 최근 대규모 재단을 설립해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그룹별 사회공헌활동을 보면 삼성은 소년소녀가장과 공부방 사업, 장학금 지원, 작은 도서관 사업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기업활동에 맞춰 교통안전과 장애인 등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SK는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 LG는 청소년 육성사업에 그룹의 역량을 쏟고 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09-12-18 3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