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등 방폐장 유치 신청서를 정부에 이미 냈거나 예정 중인 지자체들이 모두 동·서해안에 위치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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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원자력환경기술원(원장 송명재)에 따르면 방폐장 부지의 경우 지리·인문·사회적 제반 여건을 갖춘 내륙이나 해안, 섬 등 어느 지역이 선정돼도 건설에는 기술적인 문제가 없다. 그러나 국내에서 방폐장 건설이 추진된 지난 80년대 중반 이후 지금까지 내륙지역을 후보지로 제시한 지자체는 전무한 실정이다.
방폐장은 일반적으로 내륙보다 해안이나 섬 지역에 건설되는 것이 유리하다고 원자력기술원측은 설명했다.
우선 경제적 이점을 들 수 있다. 기존 국내 원전 20곳 등에 쌓여 있는 6만 9000여 드럼의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육로를 통해 방폐장으로 운송할 경우 대형 컨테이너 차량 수천여대에 분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해상로를 이용하면 선박 몇 대로 일시에 운송이 가능해 수송비가 크게 저렴하다는 것이다.
또 해상로는 육로에 비해 사고 등 운송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와 함께 해상로는 육로로 운송할 때 국제 규격상 차량 외부에 의무적으로 부착토록 한 ‘방사성폐기물 운반표시’가 필요없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장점도 있다.
대구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05-08-3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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