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량진 ‘소방특강’ 강사가 채용 면접관…소방청 “수사 의뢰”

노량진 ‘소방특강’ 강사가 채용 면접관…소방청 “수사 의뢰”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05 15:52
업데이트 2023-06-05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원서 소방관 채용 면접 특강 진행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서 면접관 맡아
소방청 “시험문제, 면접관이 선정 안해”

이미지 확대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모습. 연합뉴스
정부세종2청사 소방청 모습.
연합뉴스
올해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 노량진 학원 면접강사로 활동한 사람이 면접관으로 참여해 논란이 일자 소방청이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

5일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달 23~25일 대구에서 진행된 소방공무원 전국 통합 면접에서 면접위원 273명 가운데 1명으로 참여한 A씨는 지난달 학원에서 면접 관련 특강을 2차례 한 것이 확인됐다.

앞서 한겨레는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에 있는 한 공무원학원에서 올해 소방관 채용 면접 특강 강사로 활동한 A씨가 ‘2023년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4단계 면접 전형 면접관을 맡았다고 보도했다.

소방청은 설명자료에서 시험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면접 조 구성 및 담당 면접위원 선정을 시험 당일 즉석 추첨 방식으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험 문제는 면접위원이 즉석에서 임의 선정한 것이 아니라 사전에 확정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방청은 “면접시험 위원 위촉 시 학원 강의 이력을 확인하지 못한 것은 운영상 미흡했던 점”이라면서 “향후 이를 보완하기 위한 체계적인 이력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A씨가 학원 강의를 한 경위와 A씨가 참여한 면접시험 대상자(28명)의 해당 학원 수강 여부를 확인하고, 면접 점수를 어떻게 부여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해 수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소방청은 “위 조치 사항은 시험 운영상의 보안 유지 의무를 감안해 선의의 수험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최종 합격자 선정 시점(7월 7일) 이후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A씨는 소방재난방재 분야 전문가이자 모 대학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공무원 채용시험에서 면접 비중은 올해부터 10%에서 25%로 늘어났다. 기존 소방공무원 채용 인·적성검사와 면접시험은 각 시도별로 실시했으나, 올해부터는 새로 개발된 종합적성검사와 면접시험 체계를 적용하기 위해 소방청이 전국 통합으로 주관했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