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전사 참배 갈등’에 두 쪽난 ‘민주성지’ 광주

‘특전사 참배 갈등’에 두 쪽난 ‘민주성지’ 광주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6-03 21:13
업데이트 2023-06-03 2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5·18민주묘지참배 나선 특전사동지회, 시민사회단체 반대에 참배 불발
‘참배 막지 말라’ vs ‘사죄 먼저’ 대충돌… “5·18, 누가 사유화하나” 물음도

이미지 확대
3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특전사동지회의 참배를 둘러싸고 시민단체와 5·18일부 공법단체 간 충돌이 벌어졌다. 뉴시스 제공
3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특전사동지회의 참배를 둘러싸고 시민단체와 5·18일부 공법단체 간 충돌이 벌어졌다. 뉴시스 제공
특전사동지회의 ‘5·18 사죄’를 둘러싼 5·18 일부 공법단체와 지역 시민사회단체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3일, 특전사동지회는 5·18 부상자회·공로자회와 함께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려 했지만, ‘진정한 사죄’를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의 격렬한 반발에 부딪쳐 발길을 돌렸다.

이날 오전 11시50분께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은 특전사회원과 5·18부상자회·공로자회원 50여 명은 ‘민주의 문’ 앞에서 이들의 참배를 막아선 ‘오월정신지키기 범시도민 대책위원회(대책위)’ 소속 100여명과 대치했다.

5월 단체 등은 대책위를 향해 “참배를 막을 자격이 있느냐”고 반발했고, 대책위는 “진정한 사죄가 먼저”라며 맞섰다.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경찰은 기동대를 투입해 인간벽을 세웠고, 5월 단체 회원들은 묘지로 향하는 길을 트기 위해 기동대와 몸싸움을 벌였다.

5월 단체와 동행한 고 김경철 열사의 어머니 임근단 여사는 기동대원들을 설득하며 길을 열어줄 것을 요청했으며, 임 여사의 양아들인 임성록 특전사회 광주지부 고문도 막아선 기동대를 향해 “진정한 사죄를 위해 이곳에 왔다. 참배 할 수 있게 해달라”며 무릎 꿇고 절을 하며 협조를 호소했다.

결국 경찰에 가로막힌 5월 단체 일부 회원들은 ‘민주의 문’ 밖에서 묵념하는 것으로 참배를 대신했으며, 이후에도 1시간 가까이 실랑이가 이어진 후에야 5월 단체와 특전사회가 발길을 돌리면서 충돌이 마무리됐다.

임근단 여사는 참배가 무산되자 “정말 망월동에 누워계신 영령들 앞에 부끄럽다. 특전사들이 우리 새끼들 앞에서 용서를 빌고 참배를 하겠다는데 들어가는 것도 막고해서 한심스럽다”며 “한 마음 한 뜻에서 서로 용서하고 서로 마음을 받아주는 것을 나는 죽기전에 보고 싶을 뿐”이라고 말했다.

황일봉 5·18 부상자회 회장은 “수차례 사죄하러 오는 사람에게 ‘사죄 먼저 하라’고 막아서는 것은 5·18대동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행위”라며 “참배를 막는 일부 단체는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먹고 있는 집단”이라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 대책위는 입장문을 통해 “특전사회와 부상자회 등은 지난 2월 19일 대국민 공동선언 발표 이후 지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며 “그럼에도 사죄나 실체적 증언 없이 5·18민주묘지를 참배를 강행하는 것을 어느 누가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