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원위 소위 무산…선거제 ‘2+2 협의체’ 구성 논의

전원위 소위 무산…선거제 ‘2+2 협의체’ 구성 논의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6-02 18:10
업데이트 2023-06-02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의장, 선거제 개편안 합의 與 압박
전원위 소위 무산되자 ‘2+2’로 선회
이양수 “2주 내 합의는 어려워” 난색

이미지 확대
선거제 개편 여야 회동
선거제 개편 여야 회동 2일 국회의장실에서 선거제 개편안을 논의한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와 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가 나오고 있다.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은 ‘선거제 개편안’ 마련을 위한 ‘2+2 협의체’ 구성 여부를 논의했다. 연합뉴스
여야가 2일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적용할 선거제도 개편안(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2+2 협의체’ 구성 논의에 돌입했다. 당초 양당은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회의체인 ‘전원위원회’ 산하에 소위원회를 구성할지 여부를 두고 줄다리기를 거듭했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양당의 원내 수석부대표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 정개특위 위원인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2+2 협의체’ 구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김 의장은 전원위에 별도 소위를 구성해 선거제 개편안을 위한 후속 논의를 하자고 제안했고, 민주당도 이에 공감하며 국민의힘의 동참을 설득해왔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원안대로 정개특위가 ‘바통’을 이어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전원위 개최 합의 당시 양당 원내지도부는 전원위 토론 내용을 기반으로 정개특위에서 추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한 바 있다.

여야는 지난 4월 13일 전원위가 끝난 이후 두 달 가까이 소위 구성을 둘러싼 논의를 지속했지만 끝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김 의장과 민주당은 소위 구성안이 최종적으로 결렬됐다고 판단하고 새로운 논의 방식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장은 이날 자리에서 선거제 개편안을 적극 논의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각 당이 충분한 숙의 과정을 거쳐 협상에 임하기로 했다”며 “김 의장은 2주 정도 지난 이달 중순 이후에 (선거제 개편 관련) 협상을 재개하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2주 안에 선거제 개편 관련한 윤곽이 나올 수 있냐’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라며 “각 당이 회의하고 의논해 보겠지만 사실은 어려운 일”이라고 난색을 표했다. 송기헌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김 의장이 국민의힘을 설득하는 자리”라고 회동 취지를 전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