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노총 오늘 퇴근길 도심 집회… 경찰, 불법강행 땐 캡사이신 쏜다

민주노총 오늘 퇴근길 도심 집회… 경찰, 불법강행 땐 캡사이신 쏜다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3-05-31 00:38
업데이트 2023-05-31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돌 대비… 6년 만에 부활 가능성
민주노총 “민주주의 파괴 도 넘어”

경찰이 31일 전국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집회를 앞두고 최루액의 일종인 ‘캡사이신’ 사용 가능성을 내비쳤다.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캡사이신을 사용한 적이 없어 6년 만에 집회 현장에 등장할지 주목된다. 캡사이신 희석액은 고추 추출물과 알코올, 물을 희석해 만든 최루액으로 눈과 코 등에 매운 통증을 유발한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30일 민주노총 집회 관련 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집회·행진 시간을 제한해 금지했는데도 시간을 초과해 해산하지 않고 야간 문화제 명목으로 불법집회를 강행하거나 도심에서 집단 노숙 형태로 불법집회를 이어 가 심각한 시민 불편을 초래하면 현장에서 해산 조치하겠다. 불법집회 해산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캡사이신 분사기 사용도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경찰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31일 전국 14개 지역에서 3만 5000명이 참석하는 집회를 하겠다고 신고했다. 서울에선 오후 4~5시 세종대로 일대에 조합원 2만명이 모인다.

윤 청장은 민주노총 집회가 불법집회로 변질할 가능성에 대비해 “법 집행 과정에서 경찰관 폭행 같은 공무 집행을 방해할 경우 즉시 현장 검거하겠다. 전국에 120여개 경찰 부대를 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경찰은 지난 24일부터 불법집회 해산 훈련을 실시하며 시위대와의 무력 충돌 가능성에 대비한 캡사이신 분사 훈련도 함께 진행했다. 지난 3월에는 시위 진압에 사용하기 위한 캡사이신 희석액 1463ℓ와 분사기 280대를 추가 구매한 것으로 파악됐다. 1463ℓ는 박근혜 정부 초기인 2013~2014년 캡사이신 사용량(678ℓ)의 두 배가 넘는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 참가자가 공무 집행을 하는 경찰관에게 물리력 행사를 포함해 강력하게 항거하는 경우, 상황에 맞게 캡사이신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라며 “분사 전에 경고 방송을 먼저 내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민주주의 파괴가 도를 넘고 있다”며 비판 강도를 높였다.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경찰은 시위진압 훈련에 터무니없는 상황을 등장시키는 것도 모자라 체포조를 운영하고 캡사이신 분사 훈련도 병행한다. 이쯤 되면 최루탄도, ‘백골단’이라 불리던 사복 체포조도 운영하겠다고 나설 판”이라면서 “진보와 보수 진영을 넘어 다양한 이해와 주의, 주장을 달리하는 집단이 자기 의사 표출을 위해 서로의 불편함을 감수하며 보장하는 것이 집회와 시위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곽소영 기자
2023-05-3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