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생들 넷플릭스 가장 많이 구독, 인스타페이로 책 산다

대학생들 넷플릭스 가장 많이 구독, 인스타페이로 책 산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02-08 11:18
업데이트 2023-02-08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학생들이 구독하는 멤버십 서비스. 한국핀테크연구회 제공
대학생들이 구독하는 멤버십 서비스. 한국핀테크연구회 제공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구독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는 넷플릭스였다. 쇼핑 멤버십 서비스 가운데에는 쿠팡와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한국핀테크연구회와 여의도아카데미, 서울북앤콘텐츠페어가 1~7일 2000여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생활에서 가장 많이 구독하는 멤버십’에 관해 물어본 결과다.

이 설문에서 전체 80% 정도가 OTT 가운데 넷플릭스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공유계정을 포함해 복수 응답한 결과로, 티빙(28%)과 디즈니플러스(27%)가 뒤를 이었다. 한국핀테크연구회 측은 “티빙의 경우 오리지널 콘텐츠 ‘환승연애’로 MZ세대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책과 교재 구매에서는 인스타카드 멤버십(48%)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페이가 지난해 12월 론칭한 구독서비스로, 대학 재학 동안 전공책을 20% 할인해준다. 뒤를 이어 YES24 북클럽(45%)이 선정됐다. 연구회 측은 “대학생들이 YES24 북클럽으로 일반서적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코로나 확산 이후로 증가한 온라인 쇼핑 멤버십 가운데 가장 많은 이들이 쿠팡와우를 쓰고 있었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이 40% 정도로 뒤를 이었다.

대학생들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상품권이나 기프티콘 멤버십 서비스는 카카오선물하기(55%)였다. 친구들이나 활동을 통해서 가장 많이 받는 독립 상품권으로는 스타벅스 기프티콘(36.3%)이 뒤를 이었다.

대학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다른 멤버십으로는 유튜브프리미엄과 디자인 프로그램인 어도비 멤버십(38.8%)이 꼽혔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