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이상민 탄핵 6일쯤 결론…‘역풍’ 우려 목소리도

민주당, 이상민 탄핵 6일쯤 결론…‘역풍’ 우려 목소리도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3-02-03 14:51
업데이트 2023-02-03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내 의견 수렴 거쳐 6일 의원총회 예정
“면죄부 줄 수도”…당 일각 우려 목소리

이미지 확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 추진에 대한 당론을 오는 6일쯤 의원총회를 열어 결정할 전망이다. 당 일각에서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어떤 결론이 도출될지 미지수라는 평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이 장관 탄핵소추 추진과 관련해 “주말을 거치며 의원들 의견을 보다 폭넓게 수렴할 것”이라며 의원들 의견을 모아 그간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다음 주 월요일 당 지도부 회의 후 최고위 논의를 거쳐 오전 중 의총을 열어 최종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의총을 열어 이 장관 탄핵소추 추진 여부에 더해 김건희 여사 특검 여부에 대한 당론을 모으기 위해 논의를 진행했으나 특별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따라서 당 지도부가 추가적인 당내 포괄적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후 6일 의총에서 결론을 내자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 의총에 대해 “의원들이 이석한 분들이 많았고, 참석하지 못한 분들이 많아 중도 의견 수렴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 장관 탄핵 추진과 관련해 오늘부터 의원들의 의견 수렴을 챙기고 온라인으로도 의견을 모으는 절차를 일요일 오후쯤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그에 맞춰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 수렴 방식은 이 장관 탄핵을 비롯해 현안과 관련된 의견을 민주당 의원들에 문자메시지로 물어 통계를 내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원내대표는 “과거에도 온라인으로 의견을 수렴한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일각에선 이 장관 탄핵 추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정성호 의원은 이날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발의해야 한다는 당내 의견과 관련해 “탄핵은 최후의 수단인데 적절한 시점은 아닌 것처럼 보인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에서 “이 장관이 자진 사퇴하는 게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고 그렇지 않다면 대통령이 정리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탄핵은 법적 절차가 아닌가. 그 요건이 있어야 한다”며 “과연 헌법재판소에 가서 그때까지 직무를 정지시킬 수는 있겠지만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결론이 난다는 보장도 없는 것 아니겠나. 그렇게 되면 오히려 면죄부를 주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이 장관 탄핵안 발의를 당론으로 채택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서는 “당론을 추진하기보다는 국회의원들의 의견을 물은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최현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