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국 반대 인사 ‘좌천’ 논란…경찰 내부 술렁

경찰국 반대 인사 ‘좌천’ 논란…경찰 내부 술렁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3-02-03 12:16
업데이트 2023-02-03 1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서울신문 DB
경찰. 서울신문 DB
지난 2일 경찰 총경급 정기 전보 인사 이후 ‘보복성 좌천 인사’ 논란에 경찰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해 7월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에 참석한 인사들이 복수직급제 도입으로 늘어난 경정급 직무에 대거 배치됐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서다.

3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 내부 게시판인 ‘폴넷’에는 이번 인사가 총경 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좌천 인사라고 지적하는 글이 게시되고 있다.

한 경찰관은 “총경 회의 참석자들의 발령을 보니 이번 총경 인사의 기준과 원칙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경찰관도 “이건 그냥 물갈이지 정기 인사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공포로 잠시 움츠러들게 할 수는 있을 것”, “두렵고 공포스럽다”는 반응도 이어졌다.

일선 경찰관들이 이러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총경 회의에 참석한 인사가 이른바 ‘한직’으로 불리는 직위로 발령돼서다. 총경 회의 참석은 물론 평소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경찰 개혁과 관련해 소신 발언을 이어왔던 이은애 경찰청 수사구조개혁팀장은 경찰인재원 교육행정센터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총경 회의에 참석했던 김종관 서울 남대문서장도 경찰대학 교무과장으로 발령되면서 초대 경찰국장을 지낸 김순호 경찰대학장을 직속상관으로 두고 일하게 됐다.

복수직급제가 도입되면서 시도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 43개직을 비롯해 경정급 직무에도 총경급 인사 배치가 이뤄졌다. 상황팀장은 경정급 직무인 만큼 갓 승진한 총경급 인사에게 맡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선 경찰서장까지 지낸 인사가 상황팀장을 맡는 등 ‘원칙 없는 인사’가 이뤄졌다는 뒷말이 나온다.

이병우 경기 의정부경찰서장은 6개월 만에 충북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이지은 중앙경찰학교 교무과장은 전남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에 임명됐다. 두 사람은 모두 총경 회의 참석자다.

이 밖에도 신동연 경북경찰청 형사과장, 최용석 군위경찰서장, 민문기 영천경찰서장, 채경덕 봉화경찰서장, 윤주현 광주경찰청 수사과장, 조규형 제주경찰청 치안지도관 등 지역을 가리지 않고 총경 회의에 참석한 경찰관 다수가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가게 됐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