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금리인상 3월 중단 힘 실려…시장엔 연내 인하 시작 기대감

美 금리인상 3월 중단 힘 실려…시장엔 연내 인하 시작 기대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3-02-02 18:33
업데이트 2023-02-02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워싱턴DC AFP 연합뉴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1일(현지시간) 이른바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 포인트 인상)을 밟으면서 금융시장의 관심은 금리 인상 중단 시점에 쏠리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4연속 자이언트스텝(0.75% 포인트 인상)을 밟고 연말에 빅스텝(0.50% 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뒤 금리 인상폭을 차례대로 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적절하게 제한적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두어 번 더’(a coupe of more) 금리를 인상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근거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오는 3월과 5월 연준이 각각 베이비스텝을 밟아 최고금리가 5.0~5.25%에 이를 것으로 봤다.

반면 금융시장에서는 연준이 3월에 베이비스텝을 밟아 기준금리를 4.75~5%로 인상한 뒤 이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파월 의장은 최고금리가 5%에서 멈출 수 있냐는 질문에 “아무도 모르지만 분명히 가능하다”고 답했다. ING는 “파월 의장은 최소 두 번 이상의 추가 인상 가능성을 암시했지만 당사는 연준이 3월 0.25% 포인트 인상을 끝으로 중단할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특히 올해 내 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도 커졌다. 이날 뉴욕증시 3대 지수는 모두 올랐고,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지난해 4월 이후 가장 낮은 101.22를 기록했다. RBC는 “하반기 중 완만한 경기침체 및 인플레이션 둔화 등으로 0.5% 포인트 인하를 전망한다”고 했다.

하지만 파월 의장이 ‘연내 금리 인하는 없다’고 강조했다는 점에서 시장의 장및빛 낙관론일 뿐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충분한 인플레이션 하락을 확신하는 기준과 관련해 “전등 스위치를 켜는 건 아니다. 증거의 축적일 뿐”이라며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까지 2개의 고용보고서와 2개의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를 보게 된다”고 말했다. 결국 물가 및 고용 데이터로 금리 인상 중단 시점을 결정하겠다는 의미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3-02-0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