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수사검사 실명과 얼굴까지 공개한 ‘이재명 방탄’

[사설] 수사검사 실명과 얼굴까지 공개한 ‘이재명 방탄’

입력 2022-12-26 22:18
업데이트 2022-12-27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중인 검사들의 사진과  실명을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은 이 대표가 2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오장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중인 검사들의 사진과 실명을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은 이 대표가 26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 오장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검사들의 사진과 실명을 공개해 파문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정치보복에 나선 검찰의 어두운 역사를 기록하고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서”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대표가 검찰 소환을 거부 중인 가운데 거대 야당이 검사들의 명단을 제작해 공개한 것은 검사 개인까지 압박해 수사를 방해하려는 ‘방탄’ 행위나 다름없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이 대표 관련 수사 서울중앙지검·수원지검 8개부’란 제목으로 주임검사급 이상 16명의 실명과 사진을 실은 웹자보를 제작해 당원들에게 배포했다. 검사 이름 아래엔 ‘공직선거법 위반’, ‘성남에프시 수사’, ‘대장동·위례 개발사업 수사’ 등 이 대표 관련 수사들을 적시했다. 필요하면 수사에 참여 중인 150여명 전체 검사의 명단까지 공개하겠다고 으른다.

 이번 민주당의 검사 이름과 얼굴 공개는 ‘검사 겁주기’ 목적임이 분명하다. 현재 수사 검사들을 ‘어두운 역사’로 단정한 게 그 근거다. 게다가 여러 명의 검사 명단을 한꺼번에 공개함으로써 이른바 ‘개딸’이라는 이 대표 극성 지지자들의 공격을 유도하려는 의도가 읽힌다. 이들 중 10여명의 사진 옆엔 ‘윤 사단’ 명칭이 새겨진 방패 모양의 마크가 찍혔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좌표 찍기”, “조리돌림”이란 비판이 과하지 않게 들리는 이유다.

 이 대표는 ‘성남FC 불법 후원 의혹’과 ‘대장동 의혹’ 등 여러 사건에서 수사 선상에 있었다. 소환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그럼에도 ‘사법 리스크’를 외면한 채 총선과 당대표 선거에 도전해 지금의 사태에 이르렀다. 이는 이 대표와 민주당이 자초한 것이다. 민주당이 공당이길 자처한다면 이 대표를 위한 ‘방탄복’ 역할부터 벗어던져야 한다.

2022-12-27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