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경북권(경산·영천·칠곡·군위) 주민공청회 오는 29일 개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경북권(경산·영천·칠곡·군위) 주민공청회 오는 29일 개최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12-09 08:56
업데이트 2022-12-13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구권(대구시 동구)은 내년으로 연기

국립공원 승격이 추진 중인 팔공산 전경. 팔공산은 경북 4개 시군(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다. 경북도 제공
국립공원 승격이 추진 중인 팔공산 전경. 팔공산은 경북 4개 시군(경산·영천·칠곡·군위), 대구 동구 등 5개 시군구에 걸쳐 있다.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의 염원인 팔공산 도립공원의 국립공원 승격에 속도가 붙고 있다.

경북도는 오는 29일 오전 10시 경산시립도서관, 오후 3시 칠곡군 동명면평생학습복지센터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을 위한 주민설명회와 공청회가 각각 열린다고 9일 밝혔다. 환경부가 주최·주관한다.

앞서 환경부는 14일부터 내년 2월 9일까지 팔공산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영천시 행정복지센터·경산시 행정복지센터·군위군 부계면사무소·칠곡군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공람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팔공산 지정안 설명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패널 토론 및 질의·응답을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지주 반대로 승격 건의도 하기 전에 무산됐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시도민 염원, 지주 및 주민 반응이 나쁘지 않다는 판단이다. 이후 ▲내년 1~2월 관할 시도지사 및 군수 의견 청취 ▲3~5월 관계 중앙행정기관 협의 ▲5월 국립공원위원회 심의·의결, 지정 고시 등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대구시가 애초 입장을 바꿔 주민공청회 개최를 올해에서 내년으로 연기하면서 일정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구시는 팔공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홍준표 시장의 ‘팔공산 케이블카 추가 설치’ 공약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편의시설과 탐방로 등을 획기적으로 보완할 수 있고, 인지도 상승으로 인한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운영비 등에 국비 지원이 가능해져 지방재정 부담도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팔공산 국립공원 예정 구역은 경북 91.154㎢(72%), 대구(동구) 34.192㎢(28%) 등 총 125.346㎢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원활한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을 위해 환경부, 대구시와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