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 베트남 고속철 등 사업 발굴… 핵심 광물 공급망 개발 등 협력

韓, 베트남 고속철 등 사업 발굴… 핵심 광물 공급망 개발 등 협력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12-05 22:08
업데이트 2022-12-06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협력프레임워크 등 MOU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쑤언푹(왼쪽 두 번째)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 만찬에서 푹 주석과 건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첫 국빈 만찬이자 청와대 영빈관에서 처음 열린 행사로, 대통령실은 영빈관을 국격에 걸맞은 행사 진행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응우옌쑤언푹(왼쪽 두 번째)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 국빈 만찬에서 푹 주석과 건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첫 국빈 만찬이자 청와대 영빈관에서 처음 열린 행사로, 대통령실은 영빈관을 국격에 걸맞은 행사 진행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과 베트남이 함께 베트남 내 고속철·메트로 등 대형 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 한국 정부는 해당 사업의 금융 지원도 진행하기로 했다. 베트남의 핵심광물 공급망 및 암모니아 혼소 발전 기술 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보건 분야 협력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국가주석 방한을 계기로 한·베트남 협력을 여러 분야에서 강화하기로 했다. 한·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이뤄진 양국 정상회담 이후 각 부처가 베트남 측과 양해각서(MOU)를 잇따라 체결했다.

먼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응우옌찌중 베트남 기획투자부 장관이 한·베트남 정부 간 금융협력 프레임워크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양국 정부는 고속철·경전철·메트로 등 베트남 내 고부가가치 대형 사업 발굴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한국 정부는 이 사업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경협증진자금(EDPF)을 활용해 복합금융 방식의 지원을 할 계획이다. 정부 측은 “이번 프레임워크를 통해 발굴될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다수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베트남과의 EDCF 정책협의, 연례 점검회의 등을 통해 사업 발굴 현황 및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한국 기업의 참여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응우옌홍디엔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과 총 3건의 협정 및 MOU를 체결했다. 양국은 먼저 핵심광물의 탐사·개발 기술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급을 위한 투자를 촉진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지난 8월 디엔 장관과의 면담 이후 실무조사단을 파견해 희토류를 포함한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정부는 우리나라의 핵심광물 채굴·제련 기술을 바탕으로 희토류 세계 2위, 텅스텐 세계 3위 보유국인 베트남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은주 기자
2022-12-0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