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견찰’ 쓰다듬는 ‘썩열’ 풍자만화 불허…“눈치 안 볼 수 없다고 해”

‘견찰’ 쓰다듬는 ‘썩열’ 풍자만화 불허…“눈치 안 볼 수 없다고 해”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11-17 15:30
업데이트 2022-11-17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 보도화면 캡처
KBS 보도화면 캡처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논란을 풍자한 만화가 전시회에서 전시 불허 통보를 받은 가운데 해당 작가가 주최측에서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고 밝혔다.

17일 해당 그림의 작가인 오창식 만화가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난달 말 한국만화애니매이션학회 주최로 열린 부천국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의 부대 전시회에 출품한 자신의 작품이 전시 불허 통보를 받은 이유에 대해 “주최 측에서 ‘풍자만화가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그림을 전시장에서 철수시켰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오 만화가는 진행자가 ‘누구 눈치를 본 것인가’라고 묻자 “‘윤석열차’ 사건도 있고 해서 아마 그런 개념으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고 답했다.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제23회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수상작 ‘윤석열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윤석열차’는 윤 대통령을 풍자한 만화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이다. 이후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하면서 표현의 자유를 놓고 여야간 논쟁이 있었다.

오 만화가는 ‘외부 입김이 작용했다고 보냐’는 질문에는 “일단 학회에서 공식적으로 저에게 미안하다는 사과 말을 그 당시에 했었기 때문에 학회 자체적으로 했다고 답변을 드릴 수 있다”면서 “다른 내용들은 애청자들의 상상에 맡기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오 만화가에 따르면 만화 제목은 ‘멤버 유지(member Yuji)’다. 국민대에서 김 여사가 받은 논문의 일부분을 제목에 쓴 것으로 그림에서 좌측에 보이는 사람은 대통령, 윤 대통령이 쓰다듬고 있는 견공은 경찰을 뜻한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