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궁화호 탈선에 열차 운행 ‘대혼란’…149개 열차 운행 못해

무궁화호 탈선에 열차 운행 ‘대혼란’…149개 열차 운행 못해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11-07 17:10
업데이트 2022-11-07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등포역 인근 복구 작업과 맞물려 운행 차질 ‘심각’
79개 열차는 구간 단축 및 출발역 변경해 겨우 운행
운행 열차도 지연 속출로 승객 불편·불만 ‘고조’

6일 영등포역 인근에서 발생한 무궁화호 열차 탈선 사고로 운행중지 열차가 속출하는 등 ‘대혼란’이 현실화됐다.
이미지 확대
영등포역 부근에서 발생한 무궁화호 열차 탈선 사고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현장 옆으로 KTX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코레일은 복구 현장이 운행선과 인접해 복구 작업에 속도를 못내면서 당초 예상보다 늦은 오후 5시 30분으로 완료 계획을 수정했다. 뉴스1
영등포역 부근에서 발생한 무궁화호 열차 탈선 사고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현장 옆으로 KTX 열차가 운행하고 있다. 코레일은 복구 현장이 운행선과 인접해 복구 작업에 속도를 못내면서 당초 예상보다 늦은 오후 5시 30분으로 완료 계획을 수정했다.
뉴스1
7일 코레일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52분쯤 용산역을 출발해 영등포역으로 진입하던 제1567호 무궁화호 열차가 탈선했다. 사고 열차는 오후 8시 45분 용산발 익산행 무궁화호로 승객 275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영등포역 진입 중 기관차를 제외한 6량(객차 5량·발전차)이 선로를 이탈했다. 이 사고로 20명이 병원으로 이송됐다. 또 KTX를 포함한 82개 열차가 20~179분 지연운행돼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코레일은 열차 운행이 종료된 오전 3시부터 복구에 나섰지만 열차 및 선로 훼손이 심해 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이날도 열차 운행 차질이 이어졌다. 당초 오후 4시쯤 예상됐던 복구는 오후 5시 30분 완료될 것으로 수정했다.

이에 따라 이날 하루 149개(KTX 90·일반 59) 열차가 운행을 중지했고, 79개(KTX 38·일반 41) 열차가 운행구간 단축 및 출발역을 변경해 운행에 나섰지만 지연 운행이 속출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전차선과 실호설비 설거 등 사전작업을 거쳐 160명의 복구인원과 기중기·모터카 등 장비를 총동원해 복구에 나섰다”며 “사고현장이 열차 운행 선로와 인접해 차량 회수와 제거된 전차선 복구, 선로 보수 등에 추가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로 KTX와 새마을호 등 일반열차가 복구 완료까지 용산역과 영등포역에 정차하지 않았고 동인천 급행전동열차는 구로∼동인천, 경춘선은 춘천~상봉, 수인분당선은 왕십리~인천까지 단축운행했다. 광명역∼영등포역 간 셔틀전동열차도 운행 중단됐다.

코레일은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에 대해서는 별도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전액 반환키로 했다. 또 20분 이상 열차지연 시 운임의 12.5~50%가 자동환급된다. 현금으로 구입한 승차권은 1년 이내 가까운 역에서 반환받을 수 있다. 열차 지연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가한 승객에세는 추가 교통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복구 후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가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철도 전문가와 현장에서는 ‘선로전환기’ 이상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대전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