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신풍제약 ‘비자금 폭로’ 협박한 실무자 구속…수사 확대

檢,신풍제약 ‘비자금 폭로’ 협박한 실무자 구속…수사 확대

한재희 기자
입력 2022-10-28 17:55
업데이트 2022-10-28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자금 규모 추가 확인에 열중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2022.9.13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2022.9.13 연합뉴스
‘신풍제약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비자금 조성 실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진 남품업체 전 직원을 구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부장 성상욱)는 신풍제약 비자금 조성에 동원된 것으로 알려진 의약품 원료 납품업체 전 직원 A씨를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공갈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 A씨는 신풍제약에서 비자금 조성을 총괄한 것으로 알려진 B 전무에게 “비자금을 만든 증거를 수사기관과 금융당국에 제출하겠다”고 협박하며 돈을 요구한 혐의를 받는다. 결국 A씨는 신풍제약 측으로부터 현금 5억원을 비롯해 수십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신풍제약 측이 조성한 비자금 규모를 57억원 가량으로 판단하고 지난 5월 B 전무 등을 횡령 혐의로 불구속 송치했다. 검찰은 실제 조성된 비자금 규모가 훨씬 클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검찰은 A씨가 가진 비자금 조성 관련 증거가 신풍제약의 비자금 규모를 제대로 밝혀내는 데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 보고 있다. A씨가 B 전무에게 보낸 협박 편지에서 신풍제약의 비자금 액수는 객관적 서류를 근거로 한 것만 2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신풍제약이 의약품 원료 단가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마련한 비자금이 오너 일가의 승계 작업에 동원됐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6일 신풍제약 유제만 대표와 B 전무를 각각 참고인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업주인 고 장용택 전 회장의 아들 장원준 전 대표 등 오너일가에 대한 소환조사가 조만간 이뤄질 수도 있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재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