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 컴퍼니’로 가는 SKT 걸음 빨라진다

‘AI 컴퍼니’로 가는 SKT 걸음 빨라진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2-10-28 17:28
업데이트 2022-10-28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술기업 코난 지분 확보, 전략 파트너십 맺어

이미지 확대
이상호(왼쪽)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와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가 인공지능 기술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이상호(왼쪽)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와 김영섬 코난테크놀로지 대표가 인공지능 기술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SKT)가 인공지능(AI) 회사로의 진화에 속도를 내기 위해 핵심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SKT는 최근 국내 AI 기술기업 코난테크놀로지 지분을 확보하고 양사 기술 협력을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SKT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보유한 코난테크놀로지 지분 20.77%를 224억원(27일 종가 기준)에 인수, 23.9%를 보유한 김영섬 대표에 이어 이 회사 2대 주주가 됐다.

1999년 설립된 코난테크놀로지는 검색엔진과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축적한 AI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자체 기술로 개발한 원천기술로 자연어를 처리하는 텍스트AI와 영상을 분석하는 비디오AI 영역에서 압도적인 기술을 갖고 있다는 게 SKT 측 설명이다.

전체 인력 57%가 연구개발 인력이며 매년 매출 30~50%가 AI 관련 연구개발에 투자된다. 2018~2021년 연평균 18%씩 성장했으며, 5년 이상 장기 고객 매출 비중도 55%에 달한다.

SKT는 이번 투자와 전략 파트너십이 AI 핵심기술 확보와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AI 서비스 ‘A.(에이닷)’ 고도화와 AI 대전환에 기여해 SKT의 ‘AI컴퍼니’ 진화에 속도를 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 양사는 AI 전문 인력을 교류·활용하고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공동 수행할 방침이다. 또 코난테크놀로지의 검색 기술과 음성 합성 기술을 활용해 에이닷 기능 차별화와 품질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AI 반도체 기업 사피온과도 협력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협력도 한다.

SKT는 앞으로도 AI 핵심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기업에 대해 투자와 파트너십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이상호 SKT 최고기술책임자(CTO)는 “SKT의 AI 사업 확장에 코난의 AI 기술이 접목돼 시너지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와의 협업으로 코난테크놀로지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