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걸리 반병밖에 안 마셨는데”…연이은 연예인 음주운전에도 경각심 없었다

“막걸리 반병밖에 안 마셨는데”…연이은 연예인 음주운전에도 경각심 없었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10-23 14:42
업데이트 2022-10-23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음주운전 단속
음주운전 단속 지난 20일 오후 10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도림천 인근 도로에서 경찰이 비접촉식 감지기로 음주단속을 하고 있다.
김주연 기자
“어라?”

지난 20일 밤 11시쯤 서울 영등포구 도림천 인근 3차선 도로에서 음주단속에 나선 경찰은 탄식을 내뱉었다. 갑자기 속도를 줄이던 흰색 승용차 한 대가 단속 장소에서 멀찌감치 떨어져 멈춰 섰기 때문이다. “음주운전 단속 중입니다. 창문 내리세요.” 경찰이 막대에 부착된 비접촉식 음주 감지기를 운전자 앞쪽으로 찔러넣자 곧바로 빨간색 불이 들어오며 경고음이 울렸다. 차 안 공기에서 알코올을 감지했다는 신호다.

붉어진 얼굴로 차에서 내린 50대 여성 운전자는 “모임에서 막걸리 반병 먹고 친구를 데려다주는 길”이라면서 “저 앞 아파트라 금방인데 진짜, 운전도 500m밖에 안 했어요”라고 항변했다. 이후 5분 넘게 통화를 하며 시간을 끌자 경찰은 “빨리 와서 측정하세요”라고 경고했다.

음주측정기를 불어 확인한 혈중알코올농도는 0.131%. 면허 취소 기준인 0.08%를 훌쩍 넘겼다. 운전자가 “입 한 번 더 헹구고 다시 재겠다”고 계속 요구하자 경찰은 “음주측정기는 대통령이 와도 한 번만 잰다”고 단호하게 저지했다. 함께 타고 있던 60대 남성은 비틀거리며 경찰에 다가가더니 “아이 XX, 억울해. 누가 죽을죄 지었어? 얼마 안 먹어서 피 뽑으면 안 나온다”며 언성을 높였다. 운전자는 결국 채혈 검사를 요구하며 경찰과 병원으로 향했다. 영등포경찰서는 이날 오후 10시부터 자정까지 2시간 동안 단속을 실시한 결과, 면허정지 수준 1명을 추가로 적발하고 면허취소 수준의 음주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를 수습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된 이후 회식과 모임이 늘어난 여파가 이날 음주운전 단속에서도 드러났다. 23일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 전국에서 적발된 음주운전 건수는 9만 7783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11만 5882건)의 84.4% 수준으로, 송년회 등 연말 모임이 본격화되면 감소세를 보이던 음주운전이 2019년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가수 신혜성과 배우 곽도원 등이 잇따라 음주운전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음주운전 단속을 지휘한 김봉석 영등포경찰서 교통안전과 팀장은 “본인은 물론 타인의 재산과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어 조금이라도 술을 마셨다면 운전대를 잡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글·사진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