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재원의 에코 사이언스] 자연과 한 몸이 되는 생태 식사법/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조재원의 에코 사이언스] 자연과 한 몸이 되는 생태 식사법/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입력 2022-10-20 20:06
업데이트 2022-10-21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재원 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조재원 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과 교수
올가을에는 여러 색을 띠는 열매, 잎, 줄기, 뿌리로 만든 음식을 골고루 균형 있게 먹자. 단백질을 많이 먹어야지, 탄수화물과 지방 섭취는 줄여야지, 비타민은 꼭 챙겨 먹어야지, 부족한 미네랄은 어떻게 보충하지 고민하면서 단백질 음료, 종합비타민, 미네랄 음료 등에 의존하지 말고 음식으로 해결해 보자. 장에 가서 열매, 잎, 줄기, 뿌리 채소를 골고루 고르고 같은 부분이라도 색깔을 다양하게 선택하면 음식전문가, 의사들 도움 없이도 건강해질 수 있다.

물구나무 선 사람을 머릿속에 그려 보자. 머리는 땅에 붙어 있고 그 위로 몸통이, 가장 위에 생식기가 위치한다. 이를 식물에 대응해 보면, 머리는 식물 뿌리, 몸통은 줄기와 잎 그리고 열매는 생식기에 해당된다. 즉 식물 뿌리를 먹으면 흙 성분들을 먹을 수 있는데 미네랄이 많이 포함돼 머리와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한다. 줄기와 잎을 먹으면 호흡기와 내장기관을 이루는 성분을 섭취한다. 열매는 활동에너지와 함께 자손번식, 생체대사, 혈액 등을 만드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열매 부분을 가장 많이 먹는데 그만큼 우리 몸에서 열매가 가진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다음으로 잎, 줄기 순으로 많이 필요하며 뿌리는 가장 적게 필요로 한다.

오늘 먹은 식사 중에서 열매, 잎, 줄기, 뿌리에 해당되는 음식을 떠올려 보자. 쌀밥과 빵은 열매에 해당된다. 고기는 생명체를 이룬 완성된 몸에서 왔으므로 뿌리, 줄기, 잎보다는 열매에 가깝다. 아침 식사로 빵과 고기, 과일을 먹고 커피를 마셨다면 열매만 먹은 셈이다. 다음 식사 때는 잎, 줄기, 뿌리도 조금 섞어 먹어 보자.

균형 있게 먹는다고 해서 열매, 줄기, 잎과 뿌리를 먹는 양이 같아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열매를 많이 먹되 뿌리음식도 가능하면 매끼 조금씩이라도 먹길 권한다. 균형을 맞추는 것도 자신의 몸이 하는 얘기에 귀 기울이면 자연스레 알 수 있다. 마시는 차도 마찬가지다. 커피와 오미자는 열매, 녹차는 잎, 우엉차나 둥글레차는 뿌리로 만든다. 차를 마실 때도 균형을 고려해 보자.

여러 색의 열매, 잎, 줄기, 뿌리를 골고루 고른다면 장보기 고수가 되기 어렵지 않다. 식탁이 온통 녹색으로만 덮여 있다고 건강한 식사가 아니다. 붉은색, 검은색, 노란색 열매, 줄기, 잎, 뿌리가 섞여 있다면 영양분을 굳이 따지지 않더라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

외식과 주문 음식도 마찬가지다. 붉은색 음식이 주를 이루는 외식을 했다면 다음에는 노란색 식탁을 차려 주는 식당을 선택해 보는 것이다. 열매, 잎, 줄기, 뿌리의 여러 부분을 가져와 형형색색 다양한 식탁을 이룰 때 몸도 여러 다른 영양분뿐만 아니라 자연의 힘을 함께 얻을 수 있다. 올가을 생태 식사법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직접 지켜 보자.
2022-10-2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