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수출통제’ 직격탄 中 반도체업계 ‘비상모드’

‘美 수출통제’ 직격탄 中 반도체업계 ‘비상모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20 18:41
업데이트 2022-10-20 1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차례 비공개 회의 열어 대책 마련했지만 ‘오리무중’

중국 반도체 기업 YMTC 전경. YMTC 홈페이지 제공
중국 반도체 기업 YMTC 전경. YMTC 홈페이지 제공
중국을 겨냥한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 발표 이후 중국 정부가 수차례 긴급 회의를 여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내수 지원 외 새로운 대책은 찾지 못한 상태라고 블룸버그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최근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반도체 기업 창장메모리(YMTC)와 슈퍼컴퓨터 업체 수광 등 업계 임원들을 소집해 비공개회의를 가졌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 다수는 “미국의 제재로 중국 반도체 업계가 파멸을 맞을 것”이라 우려했다. YMTC도 “회사의 미래가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전했다. 위기감을 표현했다. 한 인공지능(AI) 반도체업체는 “TSMC와 7나노 기술을 이용해 반도체를 생산하기로 계약했는데 이번 제재로 틀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중국에서는 TSMC를 대체할 수 있는 기업이 없다”고 말했다.

정부 관리들은 구체적인 대응책에 말을 아끼면서도 “업체들이 운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내수시장에서 충분한 수요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매체는 “공업정보화부 당국자가 향후 대응에 확신이 없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 7일 미국 기업들이 중국에 18㎚(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D램과 128단 이상 낸드플래시, 14㎚ 시스템 반도체 장비 수출을 사실상 금지하는 수출통제 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미 장비업체들이 YMTC에 파견한 직원들을 철수시키는 등 중국 반도체 업계와의 협력을 중단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번 규제에 대해 중국 중앙정부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할지 아직 불명확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리서치회사 패덤 차이나는 “중국은 무방비 상태일 때 항상 대응이 느리다”면서 “부처 장관들이 스스로 판단할 권한이 없는 만큼 최고지도자들이 결단을 내려야 하는데 지금은 모두 당대회로 바쁘다”고 평가했다.

매체는 “중국이 세계 최대 반도체 수요처인 만큼 각국 업계는 중국의 보복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반면 중국 기업들은 정부의 실질적 지원 조치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애플의 아이폰14 스마트폰. 애플 제공
애플의 아이폰14 스마트폰. 애플 제공
이와 관련, 애플은 아이폰에 YMTC가 생산한 낸드플래시를 탑재하려던 계획을 보류했다. 지난 17일 닛케이아시아는 “애플이 이달 초 YMTC의 아이폰용 128단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인증을 위해 수개월간의 절차를 이미 마무리한 상태였지만 계획을 미뤘다”고 전했다. 가격 절감을 위해 YMTC와의 협력을 추진했던 애플은 미국의 대중 반도체 수출 통제에 직면해 계획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