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중간선거 국면 펜스·부티지지에 러브콜 쇄도

美 중간선거 국면 펜스·부티지지에 러브콜 쇄도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22-10-17 21:56
업데이트 2022-10-17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티지지 차기 대선 잠룡 거론
바이든·해리스 대신 도움 선호

중도층 지지에 펜스 적합 판단
반트럼프 노선에도 유세 요청

새달 8일 치러지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공화당은 마이크 펜스(왼쪽·63) 전 부통령, 민주당은 피트 부티지지(오른쪽·40) 교통부 장관을 향한 러브콜을 쏟아붓고 있다.

펜스 전 부통령의 경우 중도층을 겨냥한 지원 유세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부티지지 장관은 차기 대선의 유력한 잠룡으로 거론돼 몸값을 뽐내고 있다.

1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펜스 전 부통령은 지난 11일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공화당 상원의원 후보인 블레이크 매스터스를 위해 지원 유세를 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매스터스 후보가 2020년 대선 당시를 겨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조작 주장을 옹호했다는 점이다.

펜스 전 부통령은 지난해 1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동에도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승리를 가름하는 의회 투표 사회자로 나서 친트럼프 진영에서 ‘배신자’라는 비난을 받는다. 펜스 전 부통령은 지난달 뉴햄프셔주 공화당 상원의원 후보인 돈 볼덕의 편에서 지원 연설을 했다. 그 역시 대선 부정선거 주장을 떠들고 다닌 정치인이다. 중도층 지지가 아쉬운 공화당 후보들이 반트럼프로 돌아선 펜스 전 부통령의 등판을 요청하고 있는 셈이다.

이번 중간선거를 앞두고 애리조나주의 경우 유권자 3분의1이 무소속 중도 성향으로, 펜스 전 부통령의 정치적 주가가 커졌다. 차기 대선에 공화당 후보로 출마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펜스 전 부통령으로선 지지층 확대의 포석도 된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경쟁할 잠재적 대권주자로 떠오른 부티지지 장관도 민주당 후보들에게 정치적 선택지가 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과 연동된 해리스 부통령 역시 구설에 휘말려 곤혹스러운 처지에 놓였다. 해리스 부통령은 최근 한국 방문 당시 한 연설에서 “미국은 북한과 동맹이라는 매우 중요한 관계를 공유하고 있다”며 ‘한국’을 ‘북한’으로 잘못 언급했다.

민주당 선거대책 관계자는 “공화당이 해리스 부통령의 한 마디 한 마디를 송곳 검증하고 있다”며 “부티지지 장관은 상대적으로 그런 위험 부담이 적어 그를 (지원 유세 카드로)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제훈 전문기자
2022-10-18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