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버지’가 MZ 유행어?… 출처 모를 밈에 온라인 ‘시끌’ [넷만세]

‘윤버지’가 MZ 유행어?… 출처 모를 밈에 온라인 ‘시끌’ [넷만세]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10-11 15:07
업데이트 2022-10-11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아버지 합성어 소개한 밈 확산
“김정은이냐” 등 부정적인 반응 쏟아져
출처 확인 안 됐지만 尹 비판에 이용돼
일부 네티즌 역바이럴 가능성 제기도

‘윤버지’라는 신조어를 ‘최신 MZ세대 유행어’라고 적은 인터넷 밈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퍼지고 있다(모자이크 처리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윤버지’라는 신조어를 ‘최신 MZ세대 유행어’라고 적은 인터넷 밈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퍼지고 있다(모자이크 처리함).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윤석열 대통령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 한 장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얼핏 보면 윤 대통령을 지지하는 밈으로 읽힐 수 있지만, 이를 접한 네티즌들 상당수가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역바이럴’ 가능성도 제기된다. 출처가 불분명한 밈임에도 윤 대통령에 대한 비난과 조롱을 쏟아내는 도구로만 이용되고 있어 네티즌들의 자정 작용 미흡이 다시 한번 드러나고 있다.

11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2022 최신 MZ세대 유행어 #윤버지’라는 제목이 달린 윤 대통령 사진이 밈으로 퍼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사진 속 윤 대통령은 젊은이들에 둘러싸여 환한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 아래에는 ‘윤석열+아버지의 합성어로 윤석열 대통령을 아버지처럼 자상하고 인자하게 느끼고 있는 최신 MZ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조어이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서는 이날 관련 글에 8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평소 윤석열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을 보이는 더쿠에는 이날도 비난 댓글이 쇄도했다.

더쿠 이용자들은 “김정은이야 뭐야”, “(윤 대통령도 김일성처럼) 솔방울을 수류탄으로 만드시고 강을 걸어다니시나”, “저 무슨 공산당이나 사이비 같은 문구야” 등 반응을 보였다.

일부 더쿠 이용자들은 “처음 올라온 데가 어디임?”, “역바이럴이라면 너무 클린한 유치함” 등 의견을 내며 출처를 의심하기도 했다.

그러나 보다 다수의 이용자들은 “백날 이미지 만들어봐라. 파생되는 조롱이 더 많을 걸”, “애잔… 저걸 만들어서 돌린다는 것부터” 등 댓글로 윤 대통령 측 또는 윤 대통령 지지자들이 만든 밈일 것이란 추측 하에 조롱을 이어갔다.

윤 대통령에 비판적인 또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 ‘보배드림’ 등에서는 ‘윤버지’로 3행시를 지어 조롱하는가 하면 “아버지가 엄하신 분이네” 등 비판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윤버지’ 밈은 최근 새롭게 등장해 온라인상에 퍼진 것으로 보인다. 검색엔진으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지난달까지만 해도 관련 밈은 찾기 힘들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지난 2일 대표적인 더불어민주당 지지 성향 커뮤니티인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 올라온 유사한 밈이 현재 검색되는 이른 결과 중 하나다.

딴지일보 게시판에 올라온 ‘지금 굥(‘윤’을 거꾸로 돌린 글자) 이런 짤이 돈대요’라는 제목의 글에는 윤 대통령 사진 옆에 ‘윤버지’의 뜻이 설명된 밈이 첨부됐다. 또한 ‘윤버지, 참 재미있고 따듯함이 묻어나는 신조어이다’라는 설명도 덧붙었다.

해당 밈은 이후 ‘에펨코리아’(펨코), ‘개드립넷’, ‘82쿡’, ‘클리앙’ 등 여러 커뮤니티와 인터넷 카페 등으로 퍼져나갔다. 밈 자체에 거부감을 나타내는 반응은 많았지만, 출처를 의심하거나 윤 대통령을 옹호하는 반응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전날 트위터에서는 윤버지를 패러디한 조롱 표현 ‘윤버○○’가 이용자들이 많이 언급한 결과인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트위터리안들은 “(윤버지가 MZ세대 유행어라고 하니) 난 MZ 안 할게. 제발 빼줘”라는 트윗을 1만 4000회 리트윗하는 등 ‘윤버지’라는 용어에 거부감을 보였다. 논란의 밈과 비슷한 구도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도 수백번 리트윗됐다.

반면 한 트위터리안은 “우파 계정이나 우파 커뮤니티에서 쓰는 거 단 한 번도 못 봤는데 개딸(개혁의 딸·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강성 지지층)들만 유난이다. ○○ 같은 이미지 뒤집어 씌우려고 발악한다”는 글을 올리며 ‘윤버지 밈’을 둘러싼 온라인상의 조롱 분위기를 비판했다.

논란의 윤버지 밈이 윤 대통령 지지층에서 제작한 것인지 아니면 반대편에서 역바이럴을 목적으로 퍼뜨린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넷만세] 네티즌이 만드는 세상 ‘넷만세’. 각종 이슈와 관련한 네티즌들의 생생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담습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