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면 축제인가 쓰레기 축제인가…축제 시작과 함께 쓰레기가 쌓인다

대면 축제인가 쓰레기 축제인가…축제 시작과 함께 쓰레기가 쌓인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11 14:00
업데이트 2022-10-11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발생 이후 올해부터 대면 축제 본격화
지자체와 기관에서 다회용기 사용 등 쓰레기 저감 홍보에도 여전히 일회용품 사용 만연

이미지 확대
행사장 쓰레기
행사장 쓰레기 완주 와일드&로컬푸드축제가 열린 현장에 버려진 일회용 컵이 곳곳에 방치돼 있다(시민공동행동 제공)
코로나19 이후 올해부터 본격적인 대면 축제가 열리면서 현장이 각종 쓰레기로 넘쳐나고 있다. 지자체와 행사 관계기관이 친환경 축제를 표방하며 생분해성 플라스틱, 다회용기 사용을 권유하는 등 노력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쓰레기를 막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11일 전북환경운동연합 등으로 구성된 ‘쓰레기 없는 축제를 위한 시민공동행동’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2일까지 열린 전북 완주의 ‘와일드&로컬푸드축제’에 8만여명이 방문한 가운데 축제 기간 12만6천개의 일회용품 쓰레기가 배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군과 9개 읍·면 주민들은 친환경 축제를 목표로 일반 식기류 등 다회용 용기를 사용하도록 하고 현수막을 설치하지 않는 등 쓰레기 감소를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일부 개별 부스에서는 여전히 일회용품 용기가 사용됐고, 분리배출함에 정확한 안내가 없어 비닐, 종이컵, 플라스틱 뚜껑, 종이 빨대 등 쓰레기가 한데 버려지기 일쑤였다.
전주가맥축제에서 발생한 쓰레기(시민공동행동 제공)
전주가맥축제에서 발생한 쓰레기(시민공동행동 제공)
앞서 열린 전주시 ‘가맥축제’와 대구 ‘치맥 페스티벌’ 등 역시 많은 일회용품 쓰레기를 남겼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공동행동 측이 낸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8월에 열린 가맥축제 행사장에 4만명이 방문했고, 4만8천여병의 맥주가 팔렸다. 방문객 1인당 3개 가량의 일회용품을 사용해 축제 기간에 최대 14만개의 일회용품 쓰레기를 배출했다. 쓰레기 대부분을 차지하는 플라스틱 컵, 소스와 안주를 담는 용기, 양념통 등은 세척해도 재활용이 어렵다고 단체는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전주가맥축제장 쓰레기(시민공동행동 제공)
전주가맥축제장 쓰레기(시민공동행동 제공)
7월에 열린 대구 치맥 페스티벌은 한국치맥산업협회의 조사 결과 행사 기간 60t에 달하는 쓰레기가 발생했다. 역대 치맥 페스티벌에서 배출된 쓰레기 발생량 중 가장 많은 양이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용기(화학적 분해가 가능한 플라스틱)를 도입하고 별도 수거함을 설치해 회수를 유도하는 등 각종 노력에도 쓰레기 발생을 막지는 못했다는 평가다.

공동행동 측은 “행사마다 친환경 축제를 표방하며 쓰레기 저감 노력을 했지만 소극적 홍보와 운영으로 실질적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며 “‘자원순환 기본 조례’에 근거해 축제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거나 부스 신청 시 일회용품 감소 대책을 함께 마련할 것을 제시했다면 쓰레기를 더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