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사위는 던져졌다…한국 갯벌 컨트롤타워 들어설 곳은 어디?

주사위는 던져졌다…한국 갯벌 컨트롤타워 들어설 곳은 어디?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2-10-04 14:00
업데이트 2022-10-04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수부 공모에 충남, 전북, 전남 등 3곳 신청
현지 실사 거쳐 이달 중 선정지 발표될 예정

이미지 확대
갯벌 자료사진
갯벌 자료사진
한국의 갯벌을 통합 관리할 ‘갯벌 컨트롤타워’ 선정 지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후보지가 충남과 전북, 전남 등 3파전으로 압축된 가운데 조만간 현지 실사를 거쳐 최종 지역이 결정될 전망이다.

4일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갯벌세계자연유산보전본부 설립 공모가 9월 말에 마감한 결과 충남 서천과 전북 고창, 전남 신안 등 3곳이 신청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된다. 해수부는 사업비 320억원을 들여 갯벌의 체계적·통합적 보전·관리와 지역 방문자 센터 등을 총괄하는 ‘갯벌 보전본부’ 건립을 추진 중이다. 본부 유치를 놓고 지자체는 물론 지역 정치권까지 경쟁에 합류하면서 당초 지난 7월에 예정됐던 선정 절차가 늦춰졌다. 일정이 미뤄진 동안 항목과 배점 등 공모 평가표가 수정되면서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전북도의회는 지난달 논평을 내고 “이번 해수부의 결정이 공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해쳤다”며 “특정 지역을 위한 꼼수 변경이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현재 충남 서천과 전북 고창은 지리적 강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충남 서천은 서해안 갯벌의 중간 지점이고, 전 세계 9대 철새 이동경로 및 핵심 3대 경로 중 하나인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상의 주요 중간 기착지라고 강조하고 있다. 전북 고창은 2025년 인천 강화와 영종도 등이 세계자연유산에 추가 등재되면 국내 갯벌 한가운데 위치하게 되고 ‘만’의 형태를 가진 유일한 갯벌을 보유하고 있다. 또 생태 관련 국립시설이 없는 전북에 대한 국토균형발전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반면 전남은 한국의 갯벌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신안에 본부를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갯벌 가운데 신안이 1100.86㎢으로 가장 넓다. 광역지자체별로 한 곳만 신청이 가능해 신안만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보성과 순천 갯벌(59.85㎢)을 포함하면 1160.71㎢까지 넓어진다.

해수부는 조만간 현장 실사를 진행, 이달 내 지역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갯벌 보전본부 1곳을 선정하고 나머지 지역에는 방문자 센터 등 지역 거점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