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거사 없는 尹 광복절 경축사..박홍근 “원칙 없는 한일 관계” 비판

과거사 없는 尹 광복절 경축사..박홍근 “원칙 없는 한일 관계” 비판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2-08-16 16:59
업데이트 2022-08-16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위안부 문제 역시 인권과 보편적 가치에 관련된 문제” 해명
대통령실 야스쿠니 신사 ‘관습’ 발언에..호사카 유지 “나치 이해하자와 같아”

윤석열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피해자 등 과거사 문제를 다루지 않았다는 지적에 “위안부 문제 역시 인권과 보편적 가치에 관련된 문제”라고 해명했다. 야권은 정부의 “원칙 없는 대일 외교”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일반적인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세부적인 이야기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취지에 다 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과거사 문제 해결 방안과 관련해선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에 대해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으로 규정하고 “한일 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22.08.15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22.08.15 박지환 기자
이에 대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안을 외면한 채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라는 모호한 수사만 남발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식민 지배 역사를 정치적 지배라고 순화할 만큼 윤 대통령의 메시지는 국민이 아닌 일본만 향해 있었다”며 “원칙도, 국민적 공감도 없는 일방적인 한일 관계 개선 추진은 오히려 일본 정부에 잘못된 신호를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일본 정치인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해 ‘관습’이라고 발언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정문 민주당 원내부대표는 “대통령실은 ‘사전에 설명을 들었다’며 오히려 일본 정부를 감싸는 듯한 태도”라면서 “굴종, 굴욕 외교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대우교수는 이날 TBS 라디오에서 “나치를 이해하자, 그것과 똑같은 이야기”라며 “이해하면 안 된다. 일본 국민 중에서도 이해 안 하는 사람이 거의 70~80%”라고 밝혔다.

서유미·김승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